협약에 따라 캠코가 청사 조성
수도권 공공기관 대부분 임대건물
이전 시 새 건물 짓기 어려운 만큼
합동임대청사 건립으로 선제 준비

김태흠 충남지사(왼)와 권남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오)은 30일 도청 상황실에서 ‘충남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지원을 위한 공유재산 위탁 개발 업무협약’을 맺었다. 김중곤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왼)와 권남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오)은 30일 도청 상황실에서 ‘충남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지원을 위한 공유재산 위탁 개발 업무협약’을 맺었다. 김중곤 기자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수도권 공공기관이 이전, 입주할 합동임대청사가 충남혁신도시인 내포신도시에 건립된다.

김태흠 충남지사와 권남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은 30일 도청 상황실에서 ‘충남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지원을 위한 공유재산 위탁 개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도로부터 공유재산 개발 관리를 위탁받은 캠코는 합동임대청사 건립을 위한 자금 조달, 개발, 운영 등을 맡는다.

캠코가 개발을 주도함으로써 지자체의 초기 재정 투입을 최소화하면서도 필요한 시설을 적기에 확보하는 것이다.

도가 합동임대청사를 지으려고 하는 이유는 현재 수도권에 남아 있는 혁신도시 내 이전 대상 공공기관의 상당수가 자체 건물이 아닌 임대로 사무실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내년 총선 이후 혁신도시 2차 공공기관 이전 계획을 발표하더라도, 기관이 입주할 건물이 확보되지 않으면 이전 작업이 지연될 수밖에 없다.

도는 합동임대청사가 건립되면 유치를 목표로 하는 34개 기관 중 임차기관 14곳의 이전이 빠르게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도가 구상하는 합동임대청사의 규모는 20층 높이 3개동으로, 지하 및 일부 1층에는 쇼핑몰이 들어서 이전 기관 직원의 정주여건 개선에도 기여한다.

앞으로 도는 2025년 상반기에 합동임대청사 건립이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조사,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등의 이전 행정절차를 조속히 밟을 방침이다.

김 지사는 “현재 수도권 공공기관의 3분의2가 임대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지방 이전 시 신청사 건축은 엄두도 못 낸다”며 “합동임대청사가 있으면 기관은 몸만 오면 되니 더 빠르고 편하게 이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권 캠코 사장은 “공공 부동산 분야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합동임대청사를 맡아 충남혁신도시의 공공기관 유치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화답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