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아파트. 사진=연합뉴스.
대전 아파트. 사진=연합뉴스.

대전 부동산 시장 가격이 좀처럼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수요과 공급 불균형으로 적정 거래 가격에 대해 전문가들도 ‘잘 모르겠다’로 답한다. 그만큼 대전 부동산 시장은 전국 부동산 시장 분위기에 지역 특수성까지 더해 집값 불안이라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이는 결국 대전 부동산 시장 불안정으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들쑥날쑥하는 상황에 직면할 위기에 놓였다.

전문가들은 적정 공급만이 대전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킬 수 있는 답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올해 너무 공급이 안되도 너무 안됐다. 올해 초 대전시가 분양 계획을 발표 했는데 아파트 분양 물량을 1만 7503호로 예상했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아파트 분양이 전무했고 하반기에 4개 단지, 동구 가양동 다우갤러리 휴리움 63세대, 서구 둔산 자이 아이파크 1353세대, 관저 푸르지오 센트럴파크 528세대 서구 도마 포레나해모로 568세대 등 2512세대만 공급됐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대전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한 적정 공급 물량 7000~8000세대에도 턱없이 부족한 공급물량을 기록했다.

이같은 현상은 대전 분양시장에 특이 현상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고금리 등으로 부동산 시장 침체기를 겪고 있지만 분양시장만큼은 턱없이 부족한 물량 공급으로 두자리수 높은 경쟁률로 1순위 마감됐다. 부동산 침체기에는 분양시장도 힘을 내지 못하지만 대전만큼은 공급 물량 절대부족 현상으로 이례적인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 대전 부동산 시장은 전국 부동산 시장과 함께 몇년전 폭등했던 집값 전으로 서서히 안정화 되고 있다. 하지만 공급 부족 문제가 지속된다면 몇년전 부동산 투기장으로 까지 불렸던 그때가 재현될 수 있다. 그래서 적정 공급은 대전 부동산 가격 안정에 키포인트다.

대전시는 아니면 말고식의 분양계획을 내놓을 것이 아닌 현실적인 분양 예정물량을 선별해 적정공급이 이뤄질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물론 민간 건설사에 대한 분양시점을 조율하는 것이 쉽지 만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행정당국의 노력여하에 따라 어느정도의 공급 물량 조절은 가능하다. 대전시는 대전 부동산 시장 안정을 시켜야 한다는 책무를 망각해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