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인 충남 물 부족 해법 찾아야한다] ① 물 부족 시대 온다
생활·공업용수 이용량 하루 137만1000t
道, 206만t 공급가능하다지만 계획일 뿐
2017년 보령댐 평균 저수율 21.9%로 하락
천안 종축장부지 국가산단 등 수요 늘어
2030년부터 물부족 현상 더 심해질 듯
道, 미래 수자원 확보 분주… 대책은 아직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물은 충남이 해결해야 할 과제다. 서해안권을 중심으로 가뭄 위기가 되풀이하는 것이 충남의 현실이다. 도내 유일한 다목적댐인 보령댐은 용량 자체도 적은 데다, 최근 기후 변화에 따른 강수 형태의 변화까지 겹치면서 물 고갈의 우려가 더욱 커진 상황이다. 2030년이면 충남 물 수요가 공급을 역전할 수 있다는 비관적인 전망도 나온다. 물이 귀한 것은 충남 만의 일이 아니기에, 외부에서 용수를 필요한 만큼 공급받는 것은 당연하지 않다. 새로운 자체 수자원으로 거론되는 해수담수화와 온배수 재이용 등은 기본적으로 바닷물을 이용하기에 충남 내륙에는 대안이 되기 어렵다. 충청투데이는 충남 물 부족의 현실을 진단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충남의 물이 말라가고 있다. 매년 가뭄 우려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2030년부터는 기존 수원만으로 필요한 물을 모두 공급할 수 없다는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9일 충남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 생활·공업용수 이용량은 하루당 137만 1000t 수준이다. 충남은 도내 보령댐과 아산호, 지방상수도, 충북의 대청댐, 전북의 용담댐 등에서 물을 끌어 쓰고 있다.

도는 계획상 하루에 이용량보다 약 70만t 많은 206만t을 공급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는 말 그대로 계획이다. 가뭄 등 기상 여건의 변화로 댐과 호의 저수가 원활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

실제 국가가뭄정보포털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가뭄예경보제가 시행된 2016년 3월부터 지난달까지 충남에는 관심 7개월, 주의 21개월, 경계 20개월 등 전체 92개월 중 48개월(52%)간 가뭄 경보가 발령됐다. 경계 단계였던 지난해 6월 서산 대호호의 저수율이 20%대까지 떨어지면서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인 대산공단 내 공장이 가동을 멈출 뻔했다.

주의와 경계 단계를 오간 2017년엔 도내 유일한 다목점대인 보령댐의 평균 저수율이 21.9%까지 내려앉으면서 이를 수원으로 하는 서부권 8개 시·군에 비상이 걸리기도 했다. 공급 가능 계획을 떠나 실제 충남은 물 부족 위기를 겪어오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현재 계획상 최대 공급할 수 있는 용수 206만t은 추가 개발되는 산업단지 등 사용처가 정해져 있어 2030년부턴 물 부족이 더욱 극심해진다는 것이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렇다 보니 도내 지자체는 멀지 않은 미래의 수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분주하다. 대표적으로 도는 천안 종축장부지 국가산단 가동에 필요한 공업용수를 추가 확보해야 한다. 입주기업의 업종에 따라 하루당 20~40만t의 물이 요구되는데, 아직 마땅한 대책을 찾지 못한 상황이다. 이는 충남 북부권과 경기 남부권을 아우르는 아산만을 국가 4차산업 전초기지로 키우겠다는 ‘베이밸리’ 프로젝트 또한 마찬가지다. 애초 도는 경기도와의 협업하는 만큼 경기 팔당댐에서 용수를 확보하고자 했지만, 경기도가 반대하면서 자체적으로 물 문제를 해결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도 관계자는 "(팔당댐 사용이 어려운 만큼) 아산호 농업용수를 공업용수 일부 사용하는 등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래 수자원을 걱정하는 것은 시·군도 예외가 아니다. 천안시 맑은물사업본부 관계자는 "도시개발, 산단개발만 각각 10여곳에 이른다"며 "물 수요 증가에 대응해 수도정비계획을 다시 세우고 있고 환경부와도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산시 관계자는 "대산공단을 중심으로 서산은 늘 공업용수 부족에 시달린다"며 "환경부가 미래 수요 전망을 감안해 물을 배정했으면 한다"고 토로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가뭄이 지속되던 2017년 당시 보령호. 충남도 제공.
가뭄이 지속되던 2017년 당시 보령호. 충남도 제공.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