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학생만 제외하고 모두 ‘동의’
비대위 "모든 수단·방법 동원 막을 것"
청주캠퍼스 충북대 전 학과 존치 무게
충주캠퍼스 미래학문 특성화대학 발전
통합성사땐 전국 두번째 규모 국립대
교육부 11월 최종 10개교 선정 예정

한국교통대학교(왼쪽)와 충북대학교(오른쪽)
한국교통대학교(왼쪽)와 충북대학교(오른쪽)

[충청투데이 김진로 기자] 충북대학교와 한국교통대 구성원들이 양 대학의 통합을 선택했다.

이에 정부가 추진하는 ‘글로컬대학 30’ 본 지정을 향한 준비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21일 충북대와 교통대에 따르면 19~20일 이틀간 대학 간 통합 여부를 판가름할 통합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충북대는 찬반투표 결과, 교수와 교직원은 ‘찬성표’를, 학생들은 ‘반대표’를 던졌다.

교수(총 선거인수 768명)는 투표 참여자 중 70.91%(490명)가, 직원(총 선거인수 600명)은 67.05%(529명)가 통합에 각각 찬성했다.

반면 학생은(총 선거인수 1만 5459명)은 9144명이 투표에 참여해 이중 87.41%인 7993명이 반대표를 던졌다.

학생들의 반대에도 충북대는 구성원들이 통합에 동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투표에 앞서 충북대 학생, 교수, 교직원 대표 회의는 ‘세 주체 중 두 주체가 반대할 경우 통합을 추진하지 않는다’라고 합의했기 때문이다.

교통대는 학생(찬성률 72.4%), 교수(〃 61.6%), 교직원(〃 72.7%)이 모두 통합에 찬성했다.

두 대학은 투표 결과를 근거로 통합 추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두 대학은 상호 협의를 전제로 통합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청주캠퍼스에는 가능한 한 충북대의 전 학과를 존치 시킬 예정이다. 충주캠퍼스에는 청주캠퍼스에 없는 AI융합·미래에너지·미래 모빌리티대학 등을 신설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청주캠퍼스는 글로벌 연구중심대학으로, 충주캠퍼스는 첨단 미래학문 특성화대학으로 발전시킨다는 복안이다.

여기에 오창·증평캠퍼스는 충북 3대 중점분야인 바이오, 이차전지, 반도체의 실증 및 실습캠퍼스로 활용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두 대학 구성원들이 통합에 합의하면서 통합을 전제로 신청한 글로컬대학 30사업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두 대학의 통합 논의는 지난 5월 교육부의 글로컬대학 30 사업을 공동으로 신청하면서 시작됐다. 이어 6월에 글로컬대학 30으로 예비 선정되면서 탄력을 받았다.

오는 10월 6일까지 혁신기획서에 담은 내용을 구체화한 실행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 본심사를 통과하면 오는 11월 교육부는 전국에서 10개 교 정도를 최종 선정, 국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두 대학의 통합이 성사되면 전국 국립대 가운데 두 번째로 큰 규모의 대학으로 발돋움한다.

현재 전국 국립대 가운데 학생 2만명이 넘는 대학은 경북대가 유일하다.

충북대와 교통대가 통합하면 충북에서 세 번째 국립대 통합 사례가 된다.

도내 국립대 첫 번째 사례는 충주대(한국교통대 전신)와 증평군의 청주과학대다. 이들 양 대학은 지난 2006년 통합했다.

충주대는 도내 첫 번째 통합 사례에 이어 두 번째 통합 사례에도 이름을 올렸다. 충주대는 지난 2011년 경기 의왕의 한국철도대와 합치면서 한국교통대로 변신했다.

한편 교통대와 통합 찬반투표 결과 놓고 충북대 내부에서 논란이 일 것으로 우려된다.

찬반투표에서 학생들의 반대의견이 압도적이었기 때문이다.

이에 통합추진에 반대한 학생들의 반발 움직임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입장문을 통해 "비대위는 학생들의 (반대)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동안 통합반대운동을 벌였던 통합반대연합도 성명을 내 "학교 측은 학생들의 압도적인 통합 반대 의견을 수용하라"며 오는 26일 통합반대 집회를 예고했다.

김진로 기자 kjr60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