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년 이후 공식 발견 기록 없는 소똥구리
국립생태원 복원 실시… 200마리 터 잡아

[충청투데이 박기명 기자] 국내 최대 해안사구인 신두리 해안사구(천연기념물 제431호)에 소똥구리가 서식지로 지정되어 방사됐다.

1970년대 이후 국내에서 자취를 감춘 소똥구리를 지난 13일 원북면 신두리 해안사구에서 가세로 군수와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을 비롯, 환경부·국립공원관리공단·금강유역환경청·문화재청 관계자,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소똥구리 200마리를 방사했다.

이날 행사는 환경부의 ‘멸종위기 야생동물 보전종합계획’에 따라 소똥구리의 서식지 내 복원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국립생태원이 주관했으며 참여자들은 소똥구리 보호 표지판 제막식을 가진 후 지역 초등학생들과 함께 소똥구리 복원 사업의 성공을 기원했다.

소의 배설물로 경단을 만들어 굴리는 소똥구리는 과거 한반도를 비롯해 아시아와 유럽에 걸쳐 광범위하게 분포했으나 최근 대부분의 지역에서 절멸 또는 멸종위기에 있으며 국내에서도 1971년 이후 공식 발견 기록이 없는 상태다.

국립생태원은 소똥구리 복원에 나서 2019년 몽골 개체군을 국내에 들여와 인공 증식 기술개발에 나섰으며 방사 최적지 선정을 위한 평가를 거쳐 지난 5월 태안군 신두리해안사구를 방사 장소로 정했다.

태안군도 신두사구의 생태환경 복원을 위해 국립생태원의 소똥구리 복원 연구에 함께 참여했으며 2020년부터 사구 내에 한우를 방목(2020년 2마리, 2021년 3마리, 2022년 3마리, 2023년 5마리)하고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등 소똥구리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번 소똥구리 방사로 사구의 생태계적 가치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기명 기자 kmpark3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