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구성동 인근서 거리상여 집회
전면 재검토·허가신청서 반려 촉구

아이클릭아트 제공.
아이클릭아트 제공.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천안 5산단 내 지정폐기물 처리시설 조성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30일 금강유역환경청이 위치한 대전 구성동 인근에서 거리상여 집회에 나섰다.

성남면 주민들은 대전MBC에서 DCC네거리~과학공원 네거리~금강유역환경청까지 약 2㎞ 구간에서 상여를 메고 행진을 벌였다.

주민들은 지난해 7월부터 성남면과 수신면 일원에 들어설 천안제5일반산업단지 내 지정폐기물 설치계획 전면 재검토와 사업 추진 업체의 허가신청서 반려를 촉구하고 있다.

폐기물 처리시설이 들어설 예정지 인근에 위치한 천남중학교 학부모들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천안시는 2009년 4월 5산단 조성계획 발표와 함께 주민 상대로 설명회를 개최했다”며 “전기전자 첨단기업 등 친환경 업종만을 유치하고 단지 내 720세대의 공동주택을 짓겠다던 당초 약속과는 다르게 수차례의 변경 고시와 설계변경으로 화학, 고무, 도축장 등 지정폐기물이 다량으로 발생하는 공해 산업단지로 변형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정 업체와의 수의계약으로 관내는 물론 전국의 지정폐기물을 받도록 특혜의 길을 터준 천안시의 밀실행정과 실정법 위반 관련 두 번의 행정소송 패소 등 시민의 피와 같은 혈세를 낭비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작금의 사태를 초래한 천안시는 결자해지의 당사자 임에도 원론적인 무책임한 답변으로 주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우리 아이들의 천진한 미소를 지켜달라. 작금의 사태가 현실이 되는 대재앙 만큼은 막아주시기를 간곡히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