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부여군백제문화선양위원회 개최

제3차 부여군백제문화선양위원회 운영 모습 부여군제공
제3차 부여군백제문화선양위원회 운영 모습 부여군제공

[충청투데이 유광진 기자] 2023년 제3차 부여군백제문화선양위원회가 29일 부여군청 서동 브리핑실에서 열렸다.

2023 대백제전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개최된 이번 제3차 부여군백제문화선양위원회에서는 주 행사장이 구드래에서 백제문화단지로 변경됨에 따라 프로그램 및 행사장 배치 등을 점검하고 일련의 준비 내용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로 69회를 맞이하는 2023 대백제전은 ‘대백제, 세계와 통하다’라는 주제로 9월 23일(토)부터 10월 9일(일)까지 17일간 부여군 일원(주행사장:백제문화단지, 백제옛다리, 부여읍 시가지)에서 개최된다.

부여군은 이번 2023 대백제전 행사장 장소를 주 행사장인 ‘백제문화단지’와 구드래와 신리를 잇는 ‘백제옛다리’ 그리고 ‘부여읍 시가지’로 행사장을 다원화했다. 특히 주 행사장인 백제문화단지는 행사 기간 무료로 개방돼 방문객들의 자유로운 관람을 돕는다.

백제문화단지와 시내로 연결되도록 구드래와 신리를 잇는 ‘백제 옛다리’를 설치해 부여 시가지 접근성도 높인다. 부교 주변에 LED 돛단배를 설치해 야간경관을 연출하는 ‘123구드래 국제 무역항’으로 이색적인 백마강 수변 경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3 대백제전은 제례·불전, 공연, 경연, 체험, 이벤트, 경관, 전시 등의 분야 총 37여 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풍성하게 채웠다. △주 행사장 변경에 따른 대외 홍보강화 △신규콘텐츠 운영으로 메인프로그램의 지속 육성과 대중화 도모 △과감한 투자로 2023 대백제전 주제를 담은 규모 있는 콘텐츠 운영 △장기간 행사(17일간)를 고려 체험, 전시, 경관 분야 프로그램 강화 △지역 상권, 행사장을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새롭게 선보이는 신규프로그램으로 △백제문화를 테마로 한 ‘수상멀티미디어쇼’ △부여왕릉원을 연상시키는 사비백제 테마 몰입형 실감 콘텐츠 ‘미디어아트관’ △제·불전을 테마로 한 뮤지컬 주제공연 ‘제·불전 2023’ △사비궁을 배경으로 백제 중흥을 이끈 성왕의 업적과 출정식을 재현한 대규모 퍼모먼스 ‘백제군 출정식’ △백제문화단지를 배경으로 ‘사비성 수문장 교대식’ △사비 백제로 시간 여행을 떠나 다양한 체험과 이벤트로 사비 백제 시대를 느낄 수 있는 ‘백제로의 초대’ △규암면 신리 지역에 조성되는 ‘캠핑데이 in부여’가 준비돼 있다.

대표프로그램으로는 △사비천도 행렬을 재현하는 ‘백제사비천도페스타’△부여읍 시가지에서 펼쳐지는 야간 퍼포먼스 ‘백제문화 판타지 퍼레이드’ 등이 진행된다.

혼불채화 의식인 백제 혼불채화 ‘고천제’를 시작으로 팔충제, 삼산제, 삼충△제, 백제대왕제, 오천결사대 충혼제, 궁녀제, 유왕산 추모제, 임천 충혼제, 수륙대재 등의 총 9종의 제·불전도 봉행된다.

또한, 부여읍 시가지에서 진행되는 ‘백제문화 판타지 퍼레이드’와 ‘2023 대백제전 롯데 미라클 퍼레이드’, ‘신명의 거리’, ‘사비도성탐험대’ 등의 이벤트 프로그램과 소규모 공연, 버스킹 등 시내 곳곳에 즐길거리와 시가지 야간 경관조명 ‘사비의 밤’으로 볼거리를 제공해 부여군 일원을 축제 분위기로 한껏 조성할 계획이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7월 집중호우로 주 행사장을 백제문화단지로 불가피하게 변경했지만 백제역사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백제문화단지에서 치르게 된 만큼 백제 역사와 문화가 지닌 가치와 정신을 이어 성공적인 축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유광진 기자 k7pe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