郡, 지방소멸시대 대응 전략…불편 없는 인프라 조성
군청 중심 도보·자전거·자동차 등 20분 내 이용 가능토록

증평군이 ‘20분 도시 증평’을 만든다. 오는 30일 개청 20주년을 맞아 모든 군민이 20분 이내에 일상에서 불편함이 없는 인프라를 만든다는 복안이다. 20분 도시 증평 인포그래픽. 증평군 제공
증평군이 ‘20분 도시 증평’을 만든다. 오는 30일 개청 20주년을 맞아 모든 군민이 20분 이내에 일상에서 불편함이 없는 인프라를 만든다는 복안이다. 20분 도시 증평 인포그래픽. 증평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정기 기자] 증평군이 ‘20분 도시 증평’을 만든다.

오는 30일 개청 20주년을 맞아 모든 군민이 20분 이내에 일상에서 불편함이 없는 인프라를 만든다는 복안이다.

28일 군에 따르면 ‘20분 도시 증평’은 군청을 중심으로 도보·자전거·자동차 등 교통수단별로 20분 이내에 모든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든다는 것이 핵심 구상이다.

군은 △청주국제공항과 중부고속도로 증평IC 등 ‘교통’ △청주 성모병원과 2025년 충북혁신도시에 개원 예정인 국립소방병원 등 ‘의료’ △벨포레 관광단지와 좌구산휴양랜드 등 ‘관광 인프라’가 차로 20분 거리에 있다.

또 어린이 자전거공원과 보건복지타운·민속체험박물관 등은 자전거로 20분 거리, 증평역·군립도서관과 교육도서관·종합스포츠센터·보강천 미루나무 숲 등은 도보로 20분 거리에 있다.

군은 이들 인프라를 기반으로 향후 송산지구 초등학교와 돌봄센터, 작은 영화관과 작은 도서관 그리고 복합문화예술회관 등 교육·돌봄,문화·예술 20분 도시 기반을 더욱 촘촘히 구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창의파크와 34플러스센터·종합운동장과 스포츠타운·청년주택과 고령자 주택·기초 생활 인프라 및 농촌 공간 정비 사업 등을 통해 커뮤니티·생활체육·기초생활서비스 역시 20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확충할 계획이다.

이재영 군수는 “충북 11개 자치단체에서 3번째인 83.9%의 도시화율과 콤팩트시티(compact-City)의 지역 특성을 살리겠다”며 “더욱 편리한 20분 정주 인프라 확충을 통해 지방소멸에 대응하고 군민이 행복한 증평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했다.

김정기 기자 jay00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