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국 2882명 도내 분산 배치
템플스테이 등 각종 행사 마련
도, 비용처리 예비비 투입 검토

▲ 9일 오전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초정행궁 내 초정원탕행각에서 칠레 잼버리 스카우트 대원들이 족욕을 하고 있다. 사진=송휘헌 기자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이하 새만금잼버리) 부실 이미지를 지방정부가 쇄신하는 형국이 됐다. 9일 충북도와 일선 시·군 등에 따르면 지난 8일 새만금잼버리에 참여한 156개국 3만 7000여명이 제6호 태풍 ‘카눈’의 북상으로 새만금을 떠나 충북 등 전국 8개 시·도에 분산 배치됐다.

▶관련기사 3·14·16면

충북에는 일본, 칠레, 온두라스 등 4개국 3258명이 배정됐는데 최종적으로 2882명이 도내 5개 시·군의 시설에 입소해 오는 12일까지 머물며 템플스테이 등의 문화관광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지난 7일 늦은 밤 행정안전부로부터 분산 수용 협조요청을 받은 각 지자체는 정확한 배정인원 등의 정보를 받지 못한 채 다음날 새벽까지 이들이 지낼 대규모 숙소를 갖춘 곳을 찾느라 곤욕을 치렀다고 한다.

특히 행정안전부가 지자체의 협조를 받지 않고 독단적으로 숙소와 이동차량을 정한 후 해당 지자체에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청주의 경우 한국 대원 240여명이 시내 한 교회에 짐을 풀었다가 이곳이 비좁아 다시 숙소를 청주대 기숙사로 옮기는 불편을 겪었다.

충북혁신도시 소재 법무연수원으로 이동해야할 대원들은 경기도 고양시 소재 사법연수원으로 헛걸음했다.

이날 오전 충북대 기숙사에 머물고 있는 칠레 대원들은 이동버스가 늦게 도착해 한동안 무더위와 씨름을 해야 했다.

청주시내 교회와 법무연수원 모두 행정안전부가 결정한 숙소이다.

지자체는 힘들게 구한 숙소 사용 비용 처리도 걱정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정부가 전적으로 비용을 부담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구체적인 기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충북도는 정부의 비용 처리가 늦어질 경우를 대비해 예비비를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번 잼버리 대원들의 충북도 프로그램 일정 소화 비용은 대략 31억원으로 추산됐다.

언론의 취재 봉쇄에 대한 불만도 지자체에 몰리고 있다.

충북도는 결국 도청 출입기자들에게 지난 8일 잼버리 취재 관련 행정안전부의 요청사항을 문자메시지로 전달했다.

이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스카우트 대원들의 안전과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원거리 촬영에 한해 취재가 가능하고, 대원들에게 접근해 인터뷰하거나 촬영하는 것은 자제해 달라고 했다. 또 개별 대원 얼굴이 식별되는 근접, 클로즈업 촬영 역시 불가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세계연맹에서 취재와 관련된 항의가 계속 잇따르고 있다"면서 가이드라인 미준수 시에는 취재가 전면 제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충북도는 충북을 찾은 잼버리 참가 대원들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통역, 소방, 의료, 구급 등의 인력을 숙소에 상주시키고 있다. 신형근 충북도 행정국장은 "잼버리 참가자들의 안전을 우선으로 챙기면서, 그들이 머무는 동안 기억에 남는 충북이 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