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일부터 8월 10일까지

예산군청사 전경. 예산군 제공
예산군청사 전경. 예산군 제공

[충청투데이 강명구 기자] 예산군은 2024년도 예산편성에 군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제안사업 공모를 오는 10일부터 8월 10일까지 31일간 실시한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에 대한 주민 직접 참여를 통해 지방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이며, 매년 사업을 공모해 다음연도 예산에 반영하고 있다.

이번 주민참여예산제는 군정 분야 15억원과 읍·면 분야 3억 6000만원을 공모한다.

군정분야는 전 군민이 참여가 가능하고 읍·면 분야는 각 읍·면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참여할 수 있다.

제안사업 공모 대상은 △2024년도 군에서 추진하기를 희망하는 사업으로 군 전반에 파급효과가 있는 사업 등 지역 역점 사업 △생활 주변 불편 사항 해소를 위한 주민밀착 공익사업 △지역주민의 복리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지역의 재난, 재해 예방 사업 둥 지역주민의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사업 등이 있다.

제안사업 공모 방법은 홈페이지 주민참여예산제 참여예산 알림방에서 사업제안서를 내려받거나 현장에서 배부받아 작성 후 우편, 이메일 또는 군청 기획실 및 가까운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군 관련부서 및 예산부서를 통해 검토 후 최종적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거쳐 2024년 예산안에 반영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군민이 원하는 실질적인 예산을 편성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강명구 기자 kmg119sm@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