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태안으로 漁케이션’ 프로그램 진행
30명 모집에 500명 몰려…5일간 진행
일반적인 여행 넘어 ‘어촌 체류’ 체험
참여자, 귀어 관련 다양한 정보 얻어 호응

태안군 제공
태안군 제공

[충청투데이 박기명 기자] 최근 ‘한 달 살기’ 등 체류형 여행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태안군이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특별한 어촌 체류 프로그램을 마련해 큰 호응을 얻었다.

군은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남면 일대에서 전국 각지에서 모인 참가자 30명이 ‘태안으로 어케이션(漁케이션)’ 프로그램을 추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군이 지난해 1월 해양수산부 주관 어촌활력 증진 지원 시범사업 공모 선정으로 국비 49억 원을 확보한 데 따른 것으로, 군은 2017년부터 매년 압도적인 귀어인구 전국 1위를 기록 중인 태안 어촌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지역의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이번 시범 사업 추진에 나섰다.

지난달 어촌 앵커조직(로컬모티브, 지역발전네트워크협동조합) 주관으로 신청자를 모집한 결과 무려 500여 명이 몰려 이번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참여자들은 11일부터 남면에서 4박5일 간의 어촌 체류에 들어가 다양한 정보를 공유했다.

이들은 관광자원을 둘러보는 일반적인 ‘여행’을 넘어 마을 주민들과 함께 머물며 지역 업체 관계자 및 마을 이장 등 각자의 방식으로 정착해 살아가는 주민들과 다양한 대화를 나누는 등 태안 어민의 삶 속에서 뜻깊은 5일을 보냈다.

참여자들은 “귀어를 생각 중인 도시민으로서 어촌의 생생한 삶을 체험해 보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만족스럽다”며 “현실적인 어촌살이에 대해 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방문 위주의 ‘관계인구’를 지역에 정착해 살아가는 ‘정주인구’로 전환시키기 위한 것으로, 군은 도시민들의 태안 체류가 좋은 반응을 얻음에 따라 앞으로 관계성을 높이는 서비스 모델을 도출하고 지역에서 함께 서비스를 구축할 그룹을 발굴해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박기명 기자 kmpark3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