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흉기 난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특별치안활동에 돌입한 가운데 대전 서구 둔산동에서 경찰 대원들이 순찰하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흉기 난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특별치안활동에 돌입한 가운데 대전 서구 둔산동에서 경찰 대원들이 순찰하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각종 범죄와 관련해 국민이 체감하는 범죄안전도가 지난해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치안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경찰청의 ‘2022년 국민 체감안전도 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해 국민의 범죄 체감안전도는 83점으로 전년보다 0.4점 하락했다. 세부 분야별로는 여성 상대 범죄가 81.4점으로 0.3점 낮아졌고, 절도·폭력은 82.9점으로 0.1점 떨어졌다. 강도·살인분야는 84.6점을 받아 0.6점 하락했다.

대전지역 범죄 안전도는 지난해보다 하락한 데다 전국 평균을 밑도는 것으로 조사돼 개선노력이 요구된다. 범죄안전도가 낮아진 건 국민의 공분을 일으킨 일련의 강력사건 발생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을 비롯해 부산 돌려차기남(男) 사건, 춘천 초등생 흉기 피습 등 이상동기 강력사건이 잊을 만 하면 터지고 있다. 며칠 전에는 충남 논산에서 중학생이 오토바이로 40대 여성을 납치해 초등학교운동장에서 성폭행하는 엽기적인 사건이 일어났다. 이 학생은 "신고하면 딸을 해치겠다"며 협박까지 했다고 한다.

MZ 조폭 등 10∼30대 젊은 세대 강력 범죄에 대한 강력한 대책마련이 긴요하다. 청소년 강력 범죄가 매년 증가하고, 범죄 유형 또한 다양해지고 있어서다. 충남 지역에서 경찰이 관리하는 조직폭력배 중 10∼30대 조직원이 30%에 달할 정도다. 충남경찰청은 지난달 전국구로 활동하는 20대 MZ 조폭 80여명을 검거하기도 했다. 어린 나이에 범죄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지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범죄 안전도는 뒷걸음질했지만 국민의 법질서 준수도와 교통사고 안전도 등 종합 체감안전도가 전년도 보다 상승한 건 긍정적 신호다. 무엇보다 법질서 준수도가 76.1점으로 8.9점이나 올라 국민들의 의식수준이 많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치안서비스에 대한 국민 만족도도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국민 10명 중 8명은 ’다른 나라보다 우리나라 치안이 안전하다‘고 응답했다. 지난해 보다 후퇴한 분야는 확 끌어올리고, 후한 점수를 받은 분야는 더 분발해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