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4대핵심전략산업’ 육성포럼 열려
산·학·연·관 우주산업 기업성장 전략 논의
지자체, 정주여건 개선 전폭 지원 나서야
지역대학과 협력 인재육성 필요성 지적

권성수 대전테크노파크 우주·ICT융합센터장이 26일 대전과학산업진흥원에서 대전의 우주산업 기업성장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최윤서 기자
권성수 대전테크노파크 우주·ICT융합센터장이 26일 대전과학산업진흥원에서 대전의 우주산업 기업성장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최윤서 기자
26일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이 주최한 ‘대전4대핵심전략산업육성포럼’에서 패널들이 우주항공분야 종합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최윤서 기자
26일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이 주최한 ‘대전4대핵심전략산업육성포럼’에서 패널들이 우주항공분야 종합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최윤서 기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국가가 공식 지정한 우주산업 인재양성소 대전에서 지역 정주 인력을 늘려 타 지역 유출을 최소화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자칫 대전에서 애써 육성한 우주혁신인재를 위성, 발사체산업이 집중된 사천, 고흥에 뺏기는 형국이 될 수 있다며 지역의 산업구조를 더욱 고도화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26일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이 주최한 ‘대전 4대핵심전략산업 육성포럼’에선 산·학·연·관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대전 우주산업 기업성장 전략이 논의됐다.

이날 발제를 맡은 권성수 대전테크노파크 우주·ICT융합센터장은 국내외 우주산업 현황과 우주기술 혁신 인재양성센터를 소개하고 대전 우주산업 기업들의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국가 우주산업 클러스터 3축 중 인재양성, 연구 특화지구에 선정된 대전은 712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8년까지 우주기술혁신인재양성센터를 조성한다.

이곳을 통해 연간 1500명 이상을 교육해 우주 관련 산업체에 실무형 인력을 공급하게 된다.

문제는 대전 우주산업생태계의 고도화 여부다.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따른 연구 및 인재육성 인프라가 지역 기업들과도 연계돼 시너지를 발휘해야 하는데 대전은 그저 훈련소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역 기업들은 극심한 구인난을 겪는데 정작 정부가 대전에서 키워 놓은 혁신인재들은 타 지역으로 유출, 결국 ‘남 좋은 일’만 하게 될 수 있다는 것.

이날 소포럼에 참석한 이계광 성진테크윈 대표이사는 “대전이 우주산업 인재양성의 클러스터라고는 하지만 정작 지역기업들이 우수인재를 고용하는 건 하늘의 별 따기”라며 “조금만 훈련시켜 놓으면 다른 지역의 앵커기업으로 자리를 옮긴다. 지역기업 육성이 동반되지 않은 인재양성은 지역 입장에선 남 좋은 일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허환일 충남대 항공우주공학학과 교수는 “지역 산업 생태계를 고도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전에서 양성된 인력들이 정주까지 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전폭적으로 지원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허 교수는 “지역기업들은 기술개발에 있어 핵심 고급인력이 부족한 게 사실”이라며 “실제 석·박사 인력도 중요하지만 기존 지역기업 종사자들을 혁신인재로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대전에서 태어나거나 지역 소재 학교를 졸업해 애정이 있는 인력들을 성장시키고, 정주할 수 있도록 도와 지역 주력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하는데 대전시와 지역대학간 협력으로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