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추진계획 발표…2045년까지 산업 100조 규모 육성
대전 연구·인재육성 등 역할…경남 위성·전남 발사체 특구로

우주청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우주청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본격 출범하면서 대전시가 우주 인재 양성 및 R&D 등 우주산업의 핵심 브레인 역할을 맡게 된다.

대전과 경남 사천, 전남 고흥을 세 축으로 하는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 체제 구축으로 오는 2045년까지 우주산업 규모를 100조원으로 키우고 1000개 우주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을 열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우주산업 클러스터 비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큰 틀에서 보면 대전은 연구·인재 특구, 경남은 위성 특구, 전남은 발사체 특구로 역할을 분담했다.

경남 사천에는 위성 개발을 위한 클린룸 등을 포함한 위성개발혁신센터를 구축하고, 고흥에는 발사체 구성품 제작이 가능한 대형 3차원(3D) 프린터 등 장비와 성능평가 시설을 담은 발사체기술센터를 구축한다.

대전에는 우주인재양성센터를 구축해 도킹, 우주 로버 등 기술을 배우는 우주교육 실습실 16곳을 구축하고 미래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대전 특구를 우주 인재 양성 플랫폼으로 구축해 국내외 산학연 전문가를 교수진으로 임용하고 실무형 인력을 매년 1500명 이상 양성한다.

큐브위성 전용 개발 지원센터를 구축해 초소형 위성 개발을 지원하는 등 연구개발(R&D) 기반 인재 양성도 이어 나가기로 했다.

이처럼 우주경제 강국 도약을 위한 대전시의 역할론에 무게추가 강하게 실린 모양새다.

이장우 대전시장도 이날 행사에서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뉴스페이스 시대, 우주경제의 중심도시로의 비상’을 선언했다.

이 시장은 △우주기술혁신 인재양성센터를 거점으로 한 글로벌 우주교육 네트워크 허브 조성 △민간 우주산업 창출 촉진을 위한 우주 기술개발 지원과 대전샛(SAT) 프로젝트 추진 △교촌동 우주항공·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에 우주기업과 지원시설을 집적화한 뉴스페이스 R&D 타운 조성 등을 통해 우주산업 성장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대전을 맞춤형 우주 인재 양성의 요람, 우주기술 개발과 사업화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글로벌 우주산업 클러스터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교촌동 우주항공·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에 뉴스페이스 R&D 타운을 조성해서 대전을 사람과 기술이 모여, 우주 개척의 꿈을 실현하는 일류 우주도시 대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