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자체, 올해부터 사업 본격추진
예타 선정·3축 사업 포함 범위 관건
대전시 인프라 사업 미포함 아쉬움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속보>=3축 체제로 확정된 우주산업클러스터 조성에 대한 각 지자체들의 계획이 상반기 내 공개될 예정인 가운데 대전시의 사업이 정부 구상안에 어느정도 반영될지 주목을 끌고 있다. <2022년 11월 28일자 2면. 12월 22일자 3면 보도>

지난해 ‘대전-경남-전남’ 3축 체제를 이룬 우주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 올해부터 각 지자체의 정부 제안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향후 관건은 각 지자체들의 사업계획이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대상으로 선정될지, 3축의 사업 범위가 각각 얼마나 포함될지 여부다.

3축이 완성됐다 하더라도 사업 우위 선점을 위한 치열한 경쟁 구도가 나타날 수 있어, 대전시의 행정력이 그 어느때보다 요구되고 있는 상황.

지난해 정부는 대전과 전남, 경남을 각각 ‘연구·인재개발 특화지구’, ‘발사체 특화지구’, ‘위성 특화지구’로 지정했다.

대전시는 큰 틀에서 △(가칭)첨단우주센터 건립 △미래 우주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대전 특화 우주전문 인재육성 등 3대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현재 대전시가 중심이 돼 전남, 경남과 공조 체계를 구축하며 과기정통부와 협의를 이어가고 있고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등과도 긴밀한 소통을 통해 세부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시는 올 상반기 중 세부 사업 계획을 마무리 하고, 인프라 사업 등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남은 과제는 3축을 이룬 각 지자체들의 사업이 정부 구상안에 어느정도 반영될지 여부다.

과기정통부는 각 지자체들이 제출한 사업을 모두 예타에 담긴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시의 세부 계획 중 하드웨어(건설) 사업 중심엔 ‘첨단우주센터’ 건립이 있다. 첨단우주센터 건립을 필두로 세부적인 인재양성과 연구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예타 선정을 통한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이 요구된다. 경남과 전남 역시 대전과 같은 센터 조직 건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이 중 일부 사업은 축소되거나 제외될 가능성도 있다.

3축에 뒤늦게 합류한 대전은 인프라 구축에서 한 발 늦은 모습을 보였다. 지난 12일 정부는 2023년 제1회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를 개최하고,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을 선정했다. 선정 결과 우주산업 인프라 구축 사업에 민간발사장, 우주환경시험시설이 예타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전남과 경남 지역의 인프라 사업으로, 규모만 8000억원에 달한다. 반면 대전시의 인프라 사업은 단 한건도 담기지 못했다.

이에 대해 시는 이번 선정 사업의 경우 우주산업클러스터와는 별개로 선정 된 것으로, 3축의 사업은 상반기 내 협의를 통해 선정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예타 선정 결과는 대전은 물론 전남과 경남에서 우주산업클러스터로 추진하는 사업들은 담기지 않았다"며 "현재 과기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상반기 내 우주산업클러스터 조성에 대한 세부 계획을 마무리해 각종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대전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 대전시 제공
대전 우주산업 클러스터 3각 체제. 대전시 제공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