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신 충남도의원 "특별법 제정 우선… 분명한 계획 必"

▲ 윤희신 충남도의원
▲ 윤희신 충남도의원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충남도내 석탄화력발전소(이하 발전소) 29기 중 12기가 2032년까지 폐쇄되면서 발전소가 있던 지역의 침체가 예고되고 있다.

지역에선 침체를 막을 수 있는 대안을 고안하기 위해 토론회까지 계획하고 있는데, 유의미한 대책이 마련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충남도의회 윤희신 의원(국민의힘·태안1·사진)은 내달 25일 태안새마을금고 강당에서 ‘탈석탄 지역의 정의로운 전환 대책 마련’ 의정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발전소가 폐쇄되면 충남 생산감소액은 충남 총생산의 15.6%를 차지하는 약 15조 7000억원으로 추정된다.

경제적 타격 외에도 일자리 감소, 정주인구 감소 등의 문제도 예상된다. 토론회는 발전소 폐쇄로 발생할 사회적 문제를 직접 겪어야 할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폐쇄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계획됐다.

토론회에선 윤 의원이 좌장을 맡고 남승홍 충남도 탄소중립경제과장, 김종균 한국서부발전 기획조정실장, 김영인 태안군의회 의원, 이태성 공공운수노조 발전비정규직전체대표자회의 간사가 토론에 참석할 예정이다.

윤 의원은 토론회를 앞두고 발전소 폐쇄로 예상되는 지역 소멸에 대해 분명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국가 전력 공급을 위해 충남도민이 크게 희생해 왔는데, 지역 소멸에 대한 대책 없이 발전소 폐쇄가 결정돼 도민이 피해와 상처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석탄화력발전소 폐지지원 특별법 제정으로 국가적 지원이 우선돼야하고, 발전소 부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의원은 ‘에너지 전환시대 석탄화력발전 폐쇄지역 대책마련 촉구 건의안’을 발의해 도의회에서 채택된 바 있다.

발전소 폐쇄로 소멸을 우려하는 지역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는 것이 건의안의 핵심이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