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관광객 유입 대책 마련에 부심
충북도 등 도내 지자체 ‘강건너 불구경’
지역 관광업계 “지자체 적극 지원 필요” 토로

외국인 관광객. 연합뉴스 자료사진
외국인 관광객.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중국 관광객의 한국여행 재개와 관련,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관광객 유입을 위한 대책마련에 부심한 반면 충북도를 비롯한 도내 자치단체들은 상대적으로 한가로운 모습이다.

충북도와 여행업계 등에 따르면 2017년 3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 조치에 이어 2019년 코로나19 사태로 사실상 6년여간 중단됐던 중국 관광객들의 한국 단체여행이 전면 재개됐다.

중국 정부는 올들어 수년간 제한했던 자국민들의 해외 단체여행을 단계적으로 허용한 데 이어 최근 허용대상 국가에서 제외됐던 한국을 포함한 세계 78개국의 단체여행 규제도 풀었다.

이에 따라 전국 자치단체들은 중국 단체 관광객 유치를 위해 쇼핑과 의료관광 등 다각적인 마케팅전략을 마련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서울과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지자체들은 중국 단체관광객 특수가 그동안 침체된 지역관광에 활력소가 될 것으로 보고,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등 중국 관광객 유치 전략에 골몰하고 있다.

제주와 부산, 대구, 전북 등 비수도권 지자체들도 지역 특성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강구하는 등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그러나 충북도를 비롯해 도내 자치단체들은 중국 단체 관광객 유치와 관련해 특화된 마케팅전략 등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중국의 자국민 해외여행 제한 조치 이전 뷰티와 의료, 특산품 등을 매개로 한 다양한 관광상품을 준비하며 중국 관광객 유치에 주력하던 상황과는 사뭇 다른 상황이다.

이 때문에 여행사·호텔·음식점 등 도내 관광 관련 업계에선 내심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최근 들어 저비용항공사들이 청주공항과 중국 주요 도시간 노선 운항을 확대하고, 이에 맞춰 도내 여행업계들도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에 나선 가운데 중국의 자국민 해외여행 허용 조치가 호재로 작용한 상황을 고려하면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수도권 등 대도시 관련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세한 업체들이 많은 데다, 관광 상품 개발 경쟁력에서도 열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지자체의 지원이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 사태 등에 따른 전반적인 경기 침체 여파 등으로 지역 관광업계의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을 고려, 이번 호재를 발판삼아 활로를 찾을 수 있도록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광정책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해 충북도 관계자는 “지난달 청주공항의 중국 노선 확대에 따라 관광객 유치를 위한 팸투어를 실시하고 중국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충북관광 홍보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충청투데이의 취재가 이뤄지자 충북도는 14일 오후 김영환 충북지사가 담당부서에 중국관광객 유치와 관련한 대책마련을 지시, 타 지자체에 비해 한 발 늦게 특별대책 마련에 나섰다.

김동진 기자 ccj1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