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국회의원, 토론회 열고 제정·필요성 방향 논의
“특별법 내년 2월 임시국회 전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 등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이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과학수도대전특별법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김대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 등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이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과학수도대전특별법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김대환 기자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대전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과학수도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 정치권과 학계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댔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과 박병석 의원(대전 서구갑) 등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은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과학수도대전 특별법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공동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지난 4월 대전에서 열린 1차 토론회에 이어 열린 것으로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과 방향은 물론 특별법에 포함돼야할 내용 등이 논의됐다.

조승래 의원이 ‘(가칭)과학수도대전특별법 주요내용’을 주제로 직접 발제를 했고 조상근 한국과학기술원 국가미래전략기술 정책연구소 연구교수와 박성욱 한밭대 산업융합학부 교수, 김영진 대전세종연구원장, 최호택 배재대 행정학과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조 의원은 발제를 통해 대덕특구를 넘어 대전 전체가 글로벌 테스트베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재정과 조직, 규제 전반에 걸친 특례 조항을 담은 과학수도대전특별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세금 감면 등 중앙정부 권한 일부 위임과 과학관련 시책 자치권 부여, 연구개발특구 규제완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외에도 해외 우수인재 유치를 위한 비자 특별지구 설정 등 인재 육성 방안이 함께 마련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토론자들 역시 대전의 강점인 과학기술력을 활용해 ‘R&D플랫폼’과 ‘실증플랫폼’을 제공하는 동시에 선순환 구조의 핵심인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대전이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조 의원은 “과학기술 선도국가로 발돋움하려면 첨단산업 기술 경쟁력과 함께 관련 요소기술들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중요하다”면서 “현장에서 만들어진 성과를 실증하고 사업화하는 특례적 공간이 필요한데 대전은 기술과 창업이 선순환되는 거대한 테스트베드 역할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도시”라고 말했다.

이어 조 의원은 “과학수도대전특별법을 정기국회 전에 발의하고 내년 2월 임시국회 전에 통과할 수 있도록 공감대를 이미 형성했다”면서 “정부, 여당과 논의를 진행해서 빠른 시일 내에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