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연구개발특구 연계 강점
첨단산업특화단지 도전 ‘눈길’

사진은 하늘에서 내려다본 대덕특구 전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은 하늘에서 내려다본 대덕특구 전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최근 대전시가 과학기술분야와 관련한 정부 공모 사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시는 과학수도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할 수 있는 강점을 앞세워 크고 작은 정부 공모 사업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우선 지난달 27일 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하는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반도체 분야 공모에 유치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번 공모는 올해 추진되는 정부 공모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대형 사업이다.

총 3개 분야에 지자체 20여 곳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대전시가 도전한 반도체 분야가 경쟁이(광역 6곳·기초 8곳) 가장 치열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에 따른 특례와 입지 인허가 절차 신속처리, 각종 세액공제와 공장 용적률 완화 등 파격적인 지원이 보장된다.

시는 공모 선정으로 세계 최초로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기술을 적용한 산업단지 통합운영과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3 지역혁신 메가프로젝트 사업(시범)’ 공모에 ‘초광역협력형’ 및 ‘지역혁신도약형’ 과제를 각각 1개씩 신청했다.

초광역협력형 과제의 경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과 협업을 통해 극한 환경용 반도체 소자, 회로, 부품 원천기술 개발 및 고신뢰성 패키징 기술 개발을 이뤄내겠다는 계획이다.

해당 과제가 선정될 경우 올해부터 2025년까지 3년간 국비 55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 디지털 기업 성장에 특화된 인프라 조성 예산(21억원)을 지원 받을 수 있는 ‘디지털 혁신거점’ 사업 유치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디지털 혁신거점은 지역에 디지털 인재와 기업이 뿌리내리고 성장할 수 있도록 ‘클러스터’를 만드는 것이다.

지역의 수요나 사업 성과에 따라 추후 사업 규모 및 시범 지역의 확대도 가능한 만큼 공모 선정에 사활을 걸고 있는 모습이다,

시는 충청권 지자체와 손 잡고 ‘지역 거점 정보보호클러스터 구축’사업 유치전에도 뛰어들었다.

지역거점 정보보호 클러스터 구축 사업은 수도권에 집중 편중돼 있는 정보보호 산업을 지역으로 확산해 지역기업의 사이버 침해 사고를 예방하고 지역 특화 정보보호 산업 육성을 목표로하고 있다. 선정된 초광역 지역에는 당장 올해부터 향후 5년간(2023~2027년) 총 241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해당 권역에 클러스터 앵커시설(기업 입주 공간, 테스트베드, 교육장, 실전형 사이버 훈련장 등)을 구축하면서 향후 정보보호산업 기업 유치 등까지 기대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대형 공모 사업이던 방위산업 혁신 클러스터나 최근 연구산업진흥단지 등은 대전이 가지고 있는 대덕특구를 기반으로 한 인프라 때문에 유치할 수 있었다"며 "지방시대를 강조하는 현재 흐름에 따라 앞으로도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공모 사업이 있다면 적극 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