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 주요 도로에 리빙랩 조성 예정

4일 KAIST에 KAIST-대전시 리빙랩 업무협약식이 진행되고 있다. 대전시 제
4일 KAIST에 KAIST-대전시 리빙랩 업무협약식이 진행되고 있다. 대전시 제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대전시는 4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KAIST 컨소시엄과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개방형 통합 플랫폼 연구개발 및 적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대덕특구 주요 도로에 딥-모빌리티 실증 연구를 위한 리빙랩을 조성하기로 했다.

대덕특구 주요 도로에 자율주행 시범운영지구 지정을 추진하고, 주요시설 장비 설치와 사용 허가 등 자율주행 실증 환경을 조성·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협약식과 함께 출범하는 'KAIST 딥모빌리티 컨소시엄'은 현대차, 현대NGV, 한국엔컴퍼니, HL클레무브, 파트론, 모라이, 펜타시스템즈, 엠큐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10여 개의 산·학·연으로 구성됐다.

지역 업체 중에서는 5G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인 트렌토시스템즈가 참여 의사를 밝혔다.

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급변하는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개발할 수 있도록 실증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