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문재인 정권 에너지 포퓰리즘 폭탄, 현 정부·국민이 뒤집어 써"
민주 "난방비 폭탄 예상된 일… 현 정부서 대책 충분히 마련 못해"

[충청투데이 이병욱 기자] 최근 가스비 인상으로 인한 난방비 폭등 사태, 이른바 ‘난방비 폭탄’ 문제를 둘러싸고 여야가 26일 ‘네 탓’ 공방을 벌였다.

여당은 전 정권에, 야당은 현 정권에 각각 책임이 있다고 주장한 것.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문재인 정부는 대선 전까지 1년 반 동안 가스요금을 동결했다가 그것도 선거 끝나고 겨우 12% 인상했다"며 "문재인 정권의 에너지 포퓰리즘 폭탄을 현 정부와 국민이 뒤집어쓰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난방비 폭탄 민주당 지방정부·의회 긴급 대책회의’에서 "난방비 폭탄은 대체로 예상된 일이었는데 현 정부에서 대책을 충분히 마련하지 못했다"며 "뿐만 아니라 현재 생긴 문제를 스스로의 책임이 아니라 남 탓을 하는 좋지 않은 상황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충청권 의원들도 난방비 공방에 가세했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충남 서산·태안)도 비대위 회의에서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석유-가스 등 에너지 폭등에 대비한 어떤 정책도 없었고, 탈원전을 한다며 가격 인상도 소홀히 했다"며 "한국가스공사의 영업손실 9조원, 한전 30조원의 적자를 후임 정부에 떠넘겼다"고 주장했다.

정우택 국회부의장(청주 상당)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권은 2020년 7월에 가스비를 11.2% 인하한 뒤 민생 시한폭탄을 그대로 방치했다"며 "인기 없는 정책을 미루고 외면하다 결국 이제 와서 한꺼번에 비용을 치르게 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 부의장은 "에너지 요금 현실화가 불가피하다면 에너지 효율화 정책 및 에너지 공공기관 경영개혁 노력과 함께 저소득층 국민께 난방보조금이나 에너지바우처 지급을 하는 등 실질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은 페이스북에 "과거 탓 말고 즉시 대책을 세우라"며 "야당도 협조하겠다"고 적었다.

특히 "우리 자녀들이 추위에 떨며 공부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학생 대상 난방비는 교육재정에서 충당할 것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이와 함께 ‘난방비’, ‘가스비’, ‘전기료’, ‘전셋값’ 등이 적힌 폭탄을 떨어뜨리는 윤석열 대통령의 사진을 함께 게재했다.

같은 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구갑)도 "난방비 폭등으로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파탄날 지경인데, 국민의힘은 이전 정부만 탓하고 있다"며 "모든 이슈를 정쟁으로 몰고 가서 실정을 덮어보겠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 집권 2년차다. ‘문재인 정부 탓’만 무한반복하지 말고 실력을 보여달라"고 덧붙였다. 서울=이병욱 기자 

도시가스 요금인상. 사진=연합뉴스 제공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