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년 격전지를 가다-충남 당진]
정용선, 김동완과 공천경쟁 예상
‘댓글공작 관여 의혹’ 판결 주목
어기구 3선 도전 성공 여부 관심
지역 3선 이상 배출 역사 없어

정용선 당진시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왼쪽), 어기구 현 국회의원(오른쪽)
정용선 당진시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왼쪽), 어기구 현 국회의원(오른쪽)

[충청투데이 인택진 기자] 내년 4월 10일 실시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진시 선거구는 일부 변수를 배제하면 어기구(60·민주당) 현 국회의원과 정용선(58·국민의힘) 당진시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의 양강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관전 포인트는 크게 두가지다.

우선 어기구 의원의 3선 성공 가능성 여부다. 당진은 역대 선거에서 3선 이상의 국회의원을 배출한 역사가 전무하다. 과거 전통적으로 보수 색채가 강한 지역으로 분류됐지만 외지 인구유입이 늘고 젊은 유권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특정 정당에 대한 쏠림현상이 퇴색됐다.

재선 의원인 어 후보는 지난 6년간 △당진~대산 고속도로 건설사업(총사업비 9073억원) △석문산단 인입철도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정부예산 200억원 증액 △석문산단 분양률 80%육박(MOU포함) △당진 제5 LNG생산기지 유치(총사업비 3조 3000억원) 등 굵직한 성과를 일궈냈다.

탄탄한 지지기반을 발판으로 무난한 의정활동을 이어 왔다는 평가다. ‘지역발전을 위해선 중량감 있는 3선의 중진의원이 필요하다’는 일각의 여론을 바탕으로 당선 가능성에 무게감이 실린다.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는 정용선 당협위원장의 완주 여부다. 김동완 전 국회의원과 당내 공천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앞서 지난 총선에서 정 위원장은 당시 미래통합당 예비후보에 올랐으나 컷오프로 탈락했다. 이명박 정부 당시 인터넷 댓글을 통한 여론공작 활동에 관여한 혐의로 재판에 회부돼 1심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것이 치명적인 아킬레스건이 됐다. 직후 정 위원장은 불합리한 공천을 주장하며 무소속으로 출마했지만 끝내 당선 고지에는 이르지 못했다.

댓글공작 관여 혐의는 내년 선거를 앞두고도 계속해서 그의 발목을 잡고 있다. 서울고등법원 형사2부는 지난달 열린 2심 재판에서 징역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공직선거법 제19조에 따르면 ‘금고 이상의 형(금고·징역·사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실효되지 아니한 자’는 피선거권이 없다고 명시돼 있다. 정 위원장은 즉각 대법원에 상고했지만 벌금형 등 금고 이하의 형을 받지 못할 경우 출마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 위원장은 최근 문자메시지를 통해 "문재인정권에 의해 억울한 누명을 썼다"며 "대법원에 즉각 상고한 만큼 늦어도 연말까지 잘못된 판결을 바로잡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당진=인택진 기자 intj469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