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제76회 임시회 개회
의장 불신임·부의장 사임건
10일 이후 의총서 입장 결정

청주시의회 전경. 청주시의회 제공
청주시의회 전경. 청주시의회 제공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2월 청주시의회 임시회를 앞두고 본관동 철거 예산으로 시작된 여·야 갈등이 봉합될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청주시의회는 오는 13일부터 23일까지 76회 임시회를 개최한다. 임시회 본회의에서 김병국(국민의힘) 의장의 불신임 안건이 상정되고 김은숙(더불어민주당) 부의장 사임의 건도 표결이 예정돼 있다.

앞서 지난 16일 민주당 청주시의원 20명은 김 의장 불신임 안건을 발의했다. 지난 27일 김 의장은 민주당이 일괄 제출한 상임위원장직 등의 사임서를 수리했다. 당시 김 부의장 사임서도 결제했지만 부의장 사임은 본회의 의결 사안이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극한 대치 발단은 지난해 12월 22일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옛 시청 본관 철거비가 대립 상태에서 처리된 것이 배경이다.

계속되는 대치 속에 여·야가 2월 임시회 이전 갈등 봉합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협상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문화재청 협의 종료까지 본관동 존치 △여·야·집행부 협의체 구성 등의 조건을 제시해 협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완희 민주당 원내대표는 "협상을 적극적으로 해보자는 의원들의 의견이 나와 임시회가 열리기 전까지는 진행을 하려고 한다"며 "협상 진행 상황에 따라 오는 10일 이후 의총을 열어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상이 타결되면 불신임안도 철회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내 책임을 전제로 협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박노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불신임안 제출 등에서 자당 의원 이미지 실추가 있었고 이에 대해 민주당 누구 하나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며 "민주당의 협상 내용에 따라서 받아들일지를 결정할 예정이고 책임을 아무도 지지 않으면 협상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협상이 불발될 경우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집토끼 단속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양 당은 불신임 안건 관련을 의원 총회를 열어 당론으로 정하고 당내 이탈표 방지를 위한 계획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이는 시의원 42명 중 국민의힘 21명, 민주당 21명으로 동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민주당 모 의원이 건강 상의 이유로 불참할 가능성이 있어 76회 임시회 본회의에 국민의힘 21명, 민주당 20명으로 시작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한편 의장 불신임의 건은 무기명 투표로 진행되며 지방자치법 62조에 따라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의 발의와 재적의원(22명) 과반수 찬성이 있으면 가결된다. 부의장 사임의 건은 지방자치법 72조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22명) 출석,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가결된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