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시장 “문화재청과 협의 거쳐 신청사 건립 본격 추진”
시민단체·민주당 “불통·일방통행 행정 중단” 강력 반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7일 옛 시청사에서 청주시 소통거버넌스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제공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7일 옛 시청사에서 청주시 소통거버넌스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제공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는 7일 옛 시청사 본관동에 대한 문화재청과의 부분 보존 협의를 마무리하고 철거공사를 시작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와 일부 더불어민주당 소속 청주시의원이 공사에 반발하며 철거공사가 지연됐다.

시는 지난 1월부터 문화재청과 함께 문화재, 역사, 건축, 구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5차례 본관동 보존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협의체는 본관동 중 1층 로비, 와플슬라브구조(기둥, 보)와 연결되는 일부 파사드를 3층까지 보존하고 이축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도록 제안·권고했으며 기록화 사업을 추가로 제안했다.

시는 협의체 제안에 따라 난간, 와플슬라브구조 등 구조체의 요소를 이전·보존한 뒤 추후 설계공모 시 신청사와의 조화를 고려해 구체적 보존 방법 등에 대해 제안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3D 디지털데이터 구축사업과 건축물의 제원, 연혁 및 현황조사, 사진, 영상촬영, 백서 제작 등 기록화 사업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이날 기자실을 찾아 “그동안 본관동 철거를 두고 논란이 있었는데 문화재청과 협의를 마쳐 조속히 (본관동을) 철거하고 미래 청주를 위한 신청사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이제는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을 하지 않았으면 하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옛 시청사 본관동 철거 공사는 오후 5시 현재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당 소속 일부 시의원이 본관 앞에 진을 치고 작업을 막았기 때문이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옛 시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장은 불통 행정, 일방통행 행정을 중단하고 시정의 활성화를 위해 주요 현안과 관련한 소통거버넌스를 마련하라”며 “충북시민사회는 이를 위해 청주시장과 충북시민사회 대표단의 시정간담회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관의 합의와 보존 약속을 근거 없는 왜색 논란으로 대대적인 시정 홍보를 일삼은 부끄러운 관치행정은 역사의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며 “문화재청이 지속적으로 약속한 본관 보존을 못한다면 문화재청은 더 이상 존재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단체는 공사현장에서 나가달라는 시청 공무원들과 설전을 벌이며 협의체의 제안서 공개를 요구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도 문화재청과의 합의는 존중한다면서도 사전 보고 없이 철거공사를 진행하는 점을 문제 삼았다.

한편 청주시 본관동은 설계자 강명구에 의해 1965년 연면적 2001.9㎡ 규모의 3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진 뒤 1983년 4층으로 637.2㎡가 증축됐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