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NGO 반발… 시민, 소모적 논쟁에 극심한 피로감 호소

[충청투데이 김진로 기자] 청주시가 옛 시청사 본관동을 허물고 이 자리에 새 청사를 짓기 위한 공사가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야당 시의원들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본관동 철거를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 청사 공사가 진척을 보이지 않자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은 소모적인 논쟁으로 인한 극심한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이미 시민 다수가 신축을 희망한다는 여론 조사 결과를 무시하는 처사라는 이유에서다.

옛 시청사 본관동에 대한 소모적인 논쟁은 통합 청주시가 출범한 지난 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청주시는 통합 이후인 2015년 새 청사를 신축할 것인지, 리모델링을 할 것인지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당시에는 본관동 존치가 논의 대상에서 제외됐었다. 당시 설문조사 결과 조사에 참여한 시민 2077명 중 57.9%(1203명)가 신축을 선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리모델링을 선택한 시민은 33.2%, 잘 모르겠다는 시민은 8.9% 순으로 나왔다.

지난해 청주시가 온라인 여론조사 ‘청주시선’에서 신청사 건립 의견을 수렴한 결과도 지난 2015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시는 지난해 12월 6~15일 10일간 시청사 본관동 존치 또는 철거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시민 752명 중 77%(578명)가 철거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존치를 주장한 시민은 18%(138명)에 그쳤다.

사정이 이런데도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7일 오후 7시 30분부터 본관동 철거 중단을 요구하며 본관동 인근에 텐트를 치고 농성을 하고 있다. 이들은 시가 철거를 중단하고 보존 방안을 내놓을 때까지 농성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 단체는 2017년 문화재청이 문화재 등록을 권고한 옛 본관동을 청주시가 보존 방안도 마련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철거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의원들도 8일 성명을 내 "청주시는 의회를 무시하고 불통 행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옛 시청사 본관동 존치 문제는 의회 파행을 불러올 만큼 중요한 현안이자 많은 시민이 관심을 두고 있는 사회적 이슈"라면서 "우리는 우선 철거 작업을 멈추고, 시의회에 문화재청과의 협의 결과와 본관동 보존방안 등을 설명한 뒤 작업을 하라고 제안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백남권 중앙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청주의 백년지대계를 위해 통합 청주시에 걸맞은 시청사를 건설해 후손들에게 넘겨줘야 할 의무가 있다"면서 "그러기 위해선 하루 빨리 옛 시청사를 철거해야 하는데 무슨 근거로 철거를 반대하는 소모적인 논쟁을 지속하는 지 모르겠다. 시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게 본관동 존치인지, 철거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하는 행동인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청주시청 신청사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제공
청주시청 신청사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진로 기자 kjr60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