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402곳으로 1년새 16% 증가
서구 159곳·중구 90곳·동구 56곳 順
착한가게 서민경제 버팀목 역할 톡톡
고물가속 업주들 운영 어려움 호소
“정부·지자체 차원 지원책 확대돼야”

착한가격업소 인증 표시[연합뉴스 자료사진]
착한가격업소 인증 표시[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강승구 기자] 저렴한 가격으로 대전시민의 지갑 부담을 덜어주는 ‘착한가격업소’가 고물가시대 속에서도 늘어나는 분위기다.

시민들은 착한가격업소 증가에 환영하는 반면, 업주들은 고물가 시대에 버틸 수 있는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착한가격업소가 지난해 말 기준으로 402곳으로 전년 동기 345곳 대비 16% 가량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동구 56곳, 중구 90곳, 서구 159곳, 유성구 55곳, 대덕구 42곳이다.

착한가격업소는 2011년 행정안전부가 물가 인상 억제 분위기 조성, 지역 물가 안정의 목적으로 도입한 제도로 지자체장이 직접 지정한다.

업종은 외식업, 이·미용업, 세탁업, 목욕업, 숙박업 등 다양한데, 동종업계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물가가 오를수록 착한가격업소를 찾는 시민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시민 강모(59)씨는 ​“고물가 시대지만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는 게 신기하다”며 “2명 이상 먹을 땐 추가로 주문해서 먹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렇게 시민들의 환영을 받고 있지만 정작 업주들은 고물가 속에서 판매가격 유지가 어렵다는 하소연이다.

착한가격업소를 운영하는 사장 A씨는 “예전에는 마진이 40%까지 남았는데, 지금은 원자재값이 너무 많이 올라 20%를 넘지 않는다”며 “박리다매로 남기고 싶어도 인건비, 임대료 등 지출이 많아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착한가격업소는 비교적 임대료가 저렴한 상권에 벗어난 곳에 있다 보니, 주요 상권과 경쟁력이 떨어져 신규 고객 유치에도 어려움을 겪는다고도 설명했다.

이에 착한가격업소 지원대책이 확대돼야 한다는 게 업주들의 한 목소리다.

착한가격업소 업주들은 시로부터 운영비 보조금액 연간 약70만원, 소상공인 경영개선자금 대출이자 3% 지원 등을 지원받지만 고공행진 중인 물가에 대응하기엔 부족하다고 말했다.

또 자치구별 착한가격업소에 지원하는 항목이 달라 형평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지난해 기준 중구는 하절기 공공요금 지원, 서구는 안전점검지원, 유성구는 난방비지원, 대덕구는 물품 지원, 동구는 업소별 현금 지원 등 구별로 현금성 지원과 물품 지원 등 방식이 제각각이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시 차원에서 지원하는 현금성 지원은 아직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 예산은 3억 2700만원으로 지난해보다 늘었다”며 “기존에 추진하던 사업들을 계속 확대해 착한가격업소를 발굴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승구 기자 artsvc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