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착공… 2025년 준공 목표

머크 라이프사이언스사의 대전 바이오프로세싱 생산센터 조감도. 대전시 제공
머크 라이프사이언스사의 대전 바이오프로세싱 생산센터 조감도.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글로벌 과학기술 선도기업인 독일 머크 라이프사이언스사(이하 머크사)의 바이오프로세싱 생산센터 대전 건립이 최종 확정됐다.

21일 대전시에 따르면 머크사는 지난달 말 이사회에서 대전에 신규 바이오프로세싱 생산센터 건립을 위해 4300억원(3억 유로)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양해각서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투자 규모와 계획을 확정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특히 머크사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한 투자 중 최대 규모다.

시는 지난해 5월 산업통상자원부, 머크사와 함께 아시아태평양 바이오 공정에 사용되는 원부자재 생산시설을 대전에 설립한다는 내용의 투자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대전 머크사 바이오프로세싱 생산센터는 유성구 둔곡지구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 내에 4300 제곱미터(1만 3000 평) 규모로 건설된다.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오는 5월 말 착공, 2026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개시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보다 진화한 생산 및 유통시설과 자동화 된 창고시설의 글로벌 수준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머크사의 건조 분말 세포 배양 배지, 공정 용액(process liquid), 사전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Pre-GMP) 소규모 제조, 멸균 샘플링 시스템 등 바이오의약품 개발과 생산에 필수적인 제품과 솔루션이 공급된다.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태평양 전역 제약 바이오 기업 및 바이오텍을 대상으로 바이오의약품의 공정 개발, 임상 개발 및 생산을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시는 머크사의 이번 투자 결정으로 2028년 말까지 300여 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는 물론 사업 본격화에 따른 추가 고용으로 2033년에는 총 550여 개의 일자리 창출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티아스 하인젤(Matthias Heinzel) 머크사 대표는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고, 환자들에게 새 치료법을 빠르게 전달하고자 하는 머크사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앞으로 글로벌 과학기술 선도 기업인 머크사와 함께 바이오 생산기지를 넘어 연구 기능을 더하고 주변 기업들이 동반 성장하는 벨류체인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