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공사 지역 업체 참여 불투명·500억원대 이상 관급공사도 없는 상황
지역 중소·영세 건설사 경영난 예상… 선금지급한도 확대 체감 어려울 듯

 

한 오피스텔 공사장에서 작업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오피스텔 공사장에서 작업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속보>=올 한 해도 지난해에 이어 대전지역 대형 관급공사 수주에 ‘가뭄’이 이어질 전망이다. <14일자 8면 보도>

올해 공사 중 ‘대어’로 점쳐지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지역 업체 참여 가능성은 아직까지 불투명한 상황인데, 이외 500억원대 이상 공사도 전무해 관급공사에 의존하는 지역 중소·영세 건설사의 경영난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14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까지 취합한 올해 시 공사발주계획에서 규모가 가장 큰 공사는 동구 삼정동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조성공사다.

총 175건의 발주 계획 중 유일하게 100억원을 넘어서는 공사로 잠정 발주도급금액은 182억원 가량이며 오는 9월 중 발주될 예정이다.

이외 7월 발주 예정인 대전천 등 유지 용수 확보사업과 12월 한밭도서관 그린리모델링 공사가 각각 90억원대로 뒤를 이었고 나머지는 50억원 이하로 파악됐다.지난해 발주계획상 300억~400억원대 공사 3건, 2022년 500억원대 이상 7건(1000억원 이상 2건 포함) 등이 추진된 점을 고려하면 올 한 해 공공공사 규모는 전반적으로 줄어든 실정이다.

이 때문에 정부가 전날 건설경기 불황에 대응해 지자체 발주 공사에 대한 선금 지급 한도를 현행 계약금 80%에서 전액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했지만 지역 건설업계에서는 체감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다만 업계의 이목은 현시점까지 취합된 발주계획 이외 사업들에 집중되고 있다.

우선 시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한 발주를 5월 중 진행할 예정인데, 총사업비 협의와 이후 절차들이 마무리되지 않아 발주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

총사업비가 1조원을 훌쩍 넘어서는 만큼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역 업체가 대거 참여할 수 있을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트램 건설에 지역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구를 나눠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기대감도 높아졌지만 구체화되진 않은 상태다.

여기에 업계 안팎에선 트램 등 도시철도 건설에 대한 실적과 기술적 역량 등이 요구되는 만큼 지역 중소업체들의 참여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시 관계자는 "현재 기재부와 총사업비 협의에 집중하고 있다"며 "향후 어느 정도 금액으로 분리해야 지역 업체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을지 검토해서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행정절차가 문제 없이 진행된다면 올 연말 유성복합터미널 건립(도시공사 발주)과 도시철도 1호선 식장산역, 충청권 광역철도 용두역 신설 등 발주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가운데 유성복합터미널과 식장산역은 각각 공사비가 100억원대로 예상된다.

지역 건설업계는 트램을 제외할 경우 전반적으로 관급공사 수주 여건이 지난해보다 위축됐다는 판단이다.

한 지역 업계 관계자는 "트램의 경우 과거 관련 실적이나 기술적으로 요구하는 수준이 공고된 이후에야 지역 업체들의 참여 가능성을 알 수 있을 것"이라며 "트램을 제외하면 대형공사라고 볼만한 사업이 없는 셈인데, 당분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