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농업 등 3~6개월 근속 땐 지원
한시적 인센티브… 인력난 해결 어려워
낮은 임금·복지, 열악한 근무환경 고려
청년층 “지원금 받으려 취업 안할 것”

일자리 박람회. 사진=연합뉴스.
일자리 박람회.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정부가 제조업 등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일자리채움 청년지원금’ 신규사업을 내놓았으나 지역 청년 및 중소기업에서는 제도의 실효성에 의문을 드러내고 있다.

중소기업 근속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성격인 ‘일자리채움 청년지원금’ 사업으로는 청년의 취업을 유도해, 중소기업의 인력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평가에서다.

31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정부는 ‘일자리채움 청년지원금’ 사업을 신설, 제조업, 농업, 해운업 등 빈일자리 중소기업 취업한 청년이 3~6개월 근속 시 최대 200만원을 지원한다.

이는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 대한 직접적인 인센티브 지원으로 제조업 등 청년 인력 부족을 호소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한다는 취지에서다.

사업은 1년 한시사업으로 실시되며 총 사업비 499억원을 투입, 2만 4800명의 빈일자리 청년 취업자를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가 중소기업과 청년일자리의 미스매치 문제 해소를 위한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 사업의 도입을 알렸으나 실질적인 수혜자인 청년 및 중소기업은 신규 사업의 실효성을 지적한다.

한시적인 인센티브로 청년들의 취업을 유도해 제조업 등 빈일자리 중소기업의 인력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지원금의 직접 수혜자인 청년층에선 "지원금을 기대하면서 제조업에 취업하진 않겠다"는 반응이다.

중소기업의 낮은 수준의 임금과 복지, 열악한 근무 환경을 고려하면 지원금은 취업의 고려사항이 아니라는 점에서다.

대전 서구에 거주 중인 박 모씨(29)는 "인센티브를 주지 않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지원금을 받기 위해 중소기업에 취직하려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나"라며 "중소기업 자체의 근무조건, 임금, 복지 수준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인센티브로 청년들의 취업을 유도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중소기업에서도 정부의 신규 사업이 실질적인 청년 인력 공급으로 이어지긴 어려울 것으로 평가했다.

지역 제조업계 관계자는 "단기간에 인센티브를 지원한다고 청년들이 제조업 등과 같은 힘든 산업분야로의 취직을 선택하진 않는다"며 "인센티브 지급으로 청년 인력이 확충되면 좋겠지만 실질적인 효과는 크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제조업계 관계자도 "인력난을 겪고 있는 제조업은 이미 청년세대에게 기피업종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제조업에 대한 인식개선이 없는 한 인센티브가 일자리 미스매치의 타개책이 되긴 어렵다"고 덧붙였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