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경제계 신년교례회 이모저모·참석자 명단

5일 충남북부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년 충남 경제계 신년교례회’ 참석자들이 힘찬 도약을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이경찬 기자
5일 충남북부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년 충남 경제계 신년교례회’ 참석자들이 힘찬 도약을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이경찬 기자

[충청투데이 전종규 기자]‘2024년 충남 경제계 신년교례회’에 모인 지역 경제인들의 최대 화두는 역시 글로벌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였다. 코로나와 고금리로 인한 장기 경기침체가 올해는 충남 주력품목의 반등에 힘입어 회복세로 전환될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과 여전히 우리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은 ‘짙은 먹구름이 잔뜩 껴있다’는 부정적 전망이 엇갈렸다. 그러나 ‘올해 우리경제가 중장기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갈림길에 와 있다’라는 현재의 상황인식에는 대체적으로 공감하는 분위기였다.

문상인 북부상의 회장은 “땅이 굳기도 전에 다시 비가 내리면 진흙탕으로 변하는 것은 한 순간”이라며 “우리기업들은 이럴 때 일수록 경제 환경의 변화를 더욱 치밀하게 파악하고 신중히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모저모

○…이날 행사는 시작 전부터 천안시립흥타령풍물단의 ‘북공연’으로 분위기가 후끈 달아올랐다. 풍물단은 우렁찬 대북 공연과 함께 접시 모양의 원형틀을 막대기로 돌리는 ‘버나 놀이’를 새롭게 선보여 큰 박수를 받았다. 참석자들은 ‘청룡이 승천하는 것처럼 모든 기업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한 해가 되길 ’이구동성으로 기원했다. 대한민국 경제의 바로미터인 충남 경제의 비상을 염원하는 각계인사들의 덕담도 이어졌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천안에 기업인들을 위한 컨벤션 센터와 특급호텔 유치의 필요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박 시장은 “천안은 제조업체가 한 4000개가 훨씬 넘는다. 아산까지 하면 6000~7000개 기업인들이 있는데 그 기업인들이 서울까지 올라가 세일즈를 해야 하는 여러 어려움이 있다”며 “그래서 천안에 국제적규모의 컨벤션센터와 특급 호텔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7성급 특급 호텔을 목표로 공모를 통해 꼭 유치할 생각이다”고 강조. 이어 “기업 생태계가 제대로 살아있는 충남북부상공회의소가 제 기능을 할수 있도록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김태흠 지사는 “올해 우리가 처한 경제상황에 대해 설명하며 대한상의의 경제 키워드인 ‘용문점액’(龍門點額)’을 소개. ‘중국 황하의 협곡 용문을 물고기가 급류를 힘차게 타고 넘어가면 용으로 승천하고, 넘지못하면 머리를 다쳐 하류를 떠내려간다’는 중국 고사성어로 김 지사는 ‘우리경제가 올해 ‘용문’을 눈앞에 둔 중요한 순간에 놓여있다’ 라는 경제인들의 상황인식에 공감을 표시.

○…박경귀 아산시장은 “복을 많이 받기 위해서 또 해야 될 일이 있는 것 같다”면서 “복을 많이 지워야 복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서운함을 쌓고 또 값진 노력을 통해서 복을 많이 받는 한 해 되시기 바란다”고 덕담했다.

○…송규섭 한국은행 대전세종충남본부장은 “충남 경제가 대한민국 경제의 바로미터다. 2024년에는 충남 경제가 비상해서 대한민국 경제가 비상하는 한 해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백남성 농협중앙회 충남세종본부장은 “수해와 화재가 없어서 농업인들과 소상공인들의 행복한 한 해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재성 충청남도경찰청장은 “행운과 번영을 상징하는 청룡의 갑진년에 5000여 충남 경찰은 도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고 법질서를 확립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역대 상공회의소 회장들의 덕담도 이어졌다. 성무용 전임 회장은 “ 우리 천안은 오룡쟁주의 땅이다. 청룡의 해를 맞아 용이 승천해서 여러분들이 원하는 모든 일이 잘 이뤄지는 그런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희평 전임회장도 금년 한 해 건강하시고 사업 번창하시길 바란다”고 덕담했다.

○…김찬배 충남일자리경제진흥원장은 “충남 경제가 활성화되고 일자리와 경제가 선순환되는 가운데 충남 도민의 삶터가 활력이 넘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동열 하나은행 충청영업그룹 부행장은 “ 하나은행 충청영업그룹은 1968년도에 설립된 충청은행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며 “올해도 충청의 경제를 위해서 지역 금융인으로서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규석 충남테크노파크 원장은 “충남테크노파크는 충청남도와 중앙정부의 예산을 받아서 70여 개의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 늘 기업의 지근거리에서 함께겠다”고 말했다.

○… 이어 배창우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지난 한 해는 우리 기업인들에게 유난히 힘든 한 해였다. 새해에는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들이 이런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당당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 김두중 충남신용보증재단은 “큰 나무가 따뜻한 흙에 뿌리 내려서 크게 성장하는 게 청룡의 해 ‘갑진년’이라고 한다.청룡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듯이 지역경제가 성장 발전해 나가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남승일 충남벤처협회장은 “청룡의 해를 맞아 불굴의 벤처 정신으로 멋진 한 해를 만들어 내겠다”고 했고, 주희정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세종충남지회장은 “청룡의 해는 성장과 도전의 시기이다. 더 큰 희망과 더 큰 행복이 기업인 모두에게 이뤄지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천안의 관문을 책임지고 있는 아라리오의 대표이사”라고 자신을 소개한 김문수 대표는 “아라리오는 신세계백화점 천안아산점, 천안종합터미널, 아라리오 갤러리, 뮤지엄 등을 운영하고 있다”고 운을 뗀 뒤 “지역경제 문화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참석하신분들

△성무용 전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장 △이희평 전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장 △정도희 천안시의회 의장 △권오중 천안시의원 △김명숙 천안시의원 △김행금 천안시의원 △김영한 천안시의원 △장혁 천안시의원 △류제국 천안시의원 △박종갑 천안시의원 △정선희 천안시의원 △권희성 천안시 기획경제국장 △이재순 천안시 기업지원과장 △김두중 충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서규석 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동열 하나은행 충청영업그룹 부행장 △김세용 하나은행 충남북영업본부 지역대표 △이은준 하나은행 천안중앙지점장 △김보상 천안동남경찰서장 △김장호 천안서북경찰서장 △김종성 천안세무서장 △권오흥 아산세무서장 △서승남 한국주택금융공사 충남지사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천안지점장 △전은영 근로복지공단 천안지사장 △황규일 천안과학산업진흥원장 △최경용 한국산업단지공단 충청지역본부장 △김순태 한국노총 충남세종본부천안지역지부 의장 △오재환 충남수출기업협회장 △김운곤 아산시기업인협의회장 △이성환 충남ICT/SW기업인협회장 △윤종환 천안시기업인협의회 상임부회장 △문성제 선문대학교 총장 △이희원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장 △김미형 상명대학교 교학부총장 △왕한호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장 △송준영 현대자동차㈜ 총무팀장 △송경석 대한수출포장㈜ 대표이사 △김상철 개미인력개발㈜ 대표이사 △김종래 레토인터내셔널대표 △봉원호 봉봉전자대표 △김덕수 연합정밀㈜ 부사장 △박일환 ㈜용성테크대표이사 △우재화 JB㈜ 대표이사 △홍기화 천안보험대리점 대표 △윤노순 천안농업협동조합 조합장 △김규진 ㈜평화장갑무역 대표이사 △유기상 ㈜대신증권 천안센터 이사 △임설희 ㈜밥앤스토리대표이사 △권관희 ㈜대하엘엔티대표이사 △박시연 동남수출포장㈜ 대표이사 △강광구 씨엔테크㈜ 대표이사 △이강홍 ㈜세라컴대표이사 △신현숙 (재)SAC꿈과희망이사장 △권혁배 ㈜디에스시전무이사 △박종복 하나은행 천안중앙지점 RM지점장 △최보영 하나은행 천안두정금융센터지점RM지점장 △최규창 하나은행 천안공단금융센터지점센터장 △김영용 하나은행 천안공단금융센터지점RM지점장 △조훈경 하나은행 쌍용동지점장 △이동철 하나은행 천안지점장 △홍유리 메리아트대표 △김정옥 ㈜광원전력 대표이사 △전청민 ㈜MS가스 대표이사 △서보경 가빈디자인 대표 △권진호 ㈜세흥대표이사 △한창호 회명산업㈜ 회장 △황장선 파워오토메이션㈜ 대표이사 △양승조 전 충남도지사 △신진영 전 대통령실 행정관 △박찬우 전 국회의원 △정원춘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윤원중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사무국장 △박태진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지식재산센터장 △전종욱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아산지소장 △권기영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지식재산센터장 △김영민 충남북부상공회의소 기획관리팀장 △전형성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원서비스팀장 △김현우·김재구 충남북부상공회의소 기획관리팀 매니저 △윤석진·유진하 충남북부상공회의소 기획관리팀 사원 △김경화·이인구·이용진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원서비스팀 과장 △박윤규·최조운·이가현·유예지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원서비스팀 매니저 △오예림·이효정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원서비스팀 사원 △박병선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아산지소 팀장 △강수인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아산지소 과장 △박소라·장혜원·임아영·류수경·이은숙·차정매·곽명희·최민경·권정임·민서영·최유미·이은미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아산지소 상담사 △이윤민·조주덕·예상국·진영준·임동하·정하나·이영선·최정욱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지식재산센터 컨설턴트 △백민정·한채영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지식재산센터 행정연구원

전종규 기자 jjg280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