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확대간부회의 주재
확정된 예산 신속 집행 강조

3일 대전시청에서 확대간부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대전시 제공
3일 대전시청에서 확대간부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은 3일 "사업 속도를 높이면 시민에게 100% 이익이 돌아간다"며 올해 확정된 시 예산의 신속한 집행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공공기관 지방 이전, 대전교도소 이전, 대덕특구 K-켄달스퀘어 조성 등 실질적 성과를 주문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올해 총선 이후 제2차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이 예상되면서 반드시 대전으로 이전해야 할 공공기관 등을 종합 검토, 몇 개 기관을 이전할지 가다듬어 적극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대전으로 이전을 희망하는 기업들의 업무 협약과 공공기관 이전에 대비한 건축물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전날 대전을 방문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대전교도소 이전 협조를 요청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예상되는 문제의 대비책 마련을 당부했다.

그는 “한 위원장에게 당에서 적극 협력해 줬으면 좋겠다고 직접 이야기했다”며 “현재 재소자들의 환경과 공간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 예타문제로만 볼일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전에 따른 사회적 갈등으로 10년이 걸리기도 하는데, 새해에는 시장이 법무부 장관을 직접 만날 테니 부시장도 관련 현안을 주관하라”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새해를 맞아 인사원칙과 음주운전 등의 공직기강 해이에 대한 부분을 환기시켰다.

이 시장은 인사원칙과 관련, “개인적 인간관계의 정이 인사에 영향을 미치면 그 조직은 거기서부터 망가진다”며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확신을 줘 철저히 성과와 일 중심으로 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공직기강에 대해서는 "“그렇게 강조했는데 지난 연말 음주단속에 걸린 직원이 있다"면서 "앞으로 음주문제를 일으킨 공직자는 고강도 징계를 통해 공직사회에 승진이 불가능하도록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날 확대간부회에서는 우수 공무원들에 대한 대통령 표창과 시장 포상 수여식 등도 진행됐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