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학교폭력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학교폭력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학교폭력을 당했다고 응답한 초·중·고생 비율이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교육당국이 학교폭력 예방대책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음에도 학교폭력은 외려 증가하고 있다. 교육부의 ‘2023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전수조사’ 결과 피해 응답률이 1.9%(5만9000명)로 나타났다. 지난 2013년 1차 조사 때 2.2%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다. 무려 6만명 가까운 학생이 학교폭력에 시달리고 있다니 보통일이 아니다.

학교급별 피해 응답률은 초등학교 3.9%, 중학교 1.3%, 고등학교 0.4%로 모든 학교급에서 지난해 1차 조사 때보다 각각 0.1%p, 0.4%p, 0.1%p 증가했다. 다만 학교폭력이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건 다행이다. 학교폭력의 저연령화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초등학교 학교폭력이 중?고등학교에 비해 유독 많은 까닭이다. 초등학교 4~6학년이면 11살~13살 정도다. 애정과 관심이 필요한 때다. 교육을 통해 얼마든지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다고 본다.

학교폭력 가해이유로는 지난번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장난이나 특별한 이유 없이(34.8%)’가 가장 많았다. 가해자는 장난일지 몰라도 무심코 던진 돌에 개구리가 맞아 죽을 수 있다는 격언을 상기하기 바란다. 평생 잊지 못할 상처를 안고 지내는 피해자가 부지기수다. ‘피해 학생이 먼저 괴롭혀서(25.6%)’라는 응답은 복수차원의 학교폭력이라는 점에서 더욱 우려스럽다. 응징은 또 다른 복수를 유발하기 일쑤다. 스스로 해결하기에 앞서 가족이나 선생님에게 알려 대처토록 해야 한다.

교육당국은 학교폭력 실태조사 기간에 학교폭력 사안 연속보도, 드라마 등으로 사회적 이슈가 부상한 걸 피해응답률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요즘 일부드라마에서 폭력성이 지나치게 드러나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청소년들이 모방범죄에 휩싸일 가능성이 있다. 내년 새 학기부터 학교폭력 조사 업무가 교사에서 전담 조사관으로 바뀐다. 학교전담경찰관(SPO)도 10%가량 늘어난다. 10년만의 최고치 학교폭력을 줄여나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