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10대 마약사범 비율 전국서 가장 높아
지역 검·경·관, 청소년 마약범죄 수사 ‘총력’
수사협의체 회의서 다양한 협력방안 논의

마약 밀수입 적발 현황. 그래픽 김연아 기자. 
마약 밀수입 적발 현황.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속보>=청소년 마약 중점 수사를 위해 충청지역 검·경·관이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30일자 4면 보도>

10대 청소년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번지고 있는 마약 확산을 막기 위해 수사 착수 단계부터 공판절차까지 마약수사 전담인력이 공동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대전·세종·충남지역 검찰과 경찰, 지자체, 교육청, 국정원, 출입국관리소 등은 지난 4월 첫 회의에 이어 ‘마약범죄 특별수사본부 대전·세종·충남지역 수사실무협의체’ 2차 협의회를 개최했다.

마약 범죄 확산 방지를 위해 꾸려진 해당 협의체는 마약범죄 수사정보를 공유하고, 수사에 착수하고 마무리할 때까지 업무협조 체계를 구축할 방침으로 출범했다.

앞서 최근 연예계 마약 스캔들로 사회적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전지역 10대 마약 사범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돼 충격을 준 바 있다.

이에 이날 협의체에선 청소년 대상 마약 공급을 중점 수사하기로 하며 실무 대응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10대 마약범죄는 인터넷으로 의료용 마약류를 유통한 범죄가 대다수이나 일부 SNS를 통해 만난 성인으로부터 불법 마약류를 제공받는 사건도 적지 않다.

여학생들의 경우 보통 살을 빼기 위한 목적으로 ‘나비약’ 으로 불리는 마약류 ‘디에타민’이나 ‘펜터민’ 등을 SNS를 통해 불법으로 구입하는 경우도 다수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식욕억제제나 수면제가 인터넷에서 불법 유통되며 유해약물의 진입장벽 자체가 매우 낮아진 것이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해 이날 협의체는 청소년 마약 범죄 예방을 위해 보다 강화된 안전체계를 구축하는 데 힘쓰기로 했다.

현재 대전지방검찰청은 미성년자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전문가위원회에 사전검사를 의뢰한 후 결과에 따라 중독재활센터에 맞춤형 프로그램을 의뢰하고 있다.

지난 7월엔 전국 세 번째로 대전에 충청권 중독 재활센터가 문을 열었는데 이 곳은 청소년 마약사범에 특화된 센터로 운영 중이다.

다만 10대 마약 범죄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만큼 연령별 맞춤형 수사기법은 물론 예방 교육이 이뤄져야 하는 실정이다.

서정식 대전지검 차장검사는 “이번 회의에선 특히 청소년의 일상생활에 침투한 마약범죄를 차단하기 위한 유관기관별 역할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며 “중점 수사 및 단속 대상은 청소년 대상 마약공급, 인터넷 마약유통 등”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10~20대 마약사범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보다 적극적이고 중·장기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