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구원 이유환·남윤명 위원 지적
대학·기관 활용 교육체계 구축 필요성
문제해결 지원·수요자 요구 충족 강조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충북지역이 스타트업(start-ups) 인재 확보와 양성에 한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충북연구원 이유환 연구위원과 남윤명 연구위원은 최근 발간된 이 연구원 정책정보지인 ‘충북 FOCUS’에 충북 스타트업 현황과 여건을 진단한 ‘충북 스타트업 활성화 방향과 과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스타트업은 기술집약적이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신생 기술창업기업으로 일반적인 창업 또는 프랜차이즈 창업 등과 구별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충북은 수도권과 인접한 특성에도 불구하고 소득 역외유출 심화와 청년인구 유출이 높다.

또 종합대학 이외에 기술중심의 특성화 대학이 부족해 스타트업 인재를 확보하고 양성하는데 한계가 있다.

특히 충북에 소재하는 다수의 대기업이 수도권에 본사 및 연구개발(R&D)센터를 두고 충북에는 공장형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어 전문인력 수급에 어려움이 있고, 이는 지역 스타트업 인재 확보·양성에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한 혁신공간 부족도 걸림돌로 분석됐다.

인재와 투자, 프로그램 등을 집적화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한데 충북의 대다수 창업공간은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거나 일부 지식산업센터 등에 국한돼 있어 창업공간 간의 연결과 허브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다른 지역의 경우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 ‘부산 센텀시티’, ‘대전 대덕테크노밸리’, ‘지역별 팁스타운’ 및 ‘캠퍼스 혁신파크’ 등 지역을 대표하는 혁신공간을 중심으로 스타트업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위원과 남 연구위원은 "스타트업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불확실성에 도전하고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의 배양이 필수적이며 교육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내 대학 및 기관을 활용한 ‘충북형 기업가정신 모델’, ‘충북형 재도전 모델’ 구축 등 지향형 교육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스타트업 관련 지원사업이 대부분의 기업 지원사업과 마찬가지로 중심의 지원방식을 선호하고 있다"며 "이런 방식으로는 수요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어 수요자가 원하는 요소를 언제, 어디서든 지원받을 수 있는 문제해결형 지원방식으로 전환을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