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이 도시농업 활성화의 하나로 ‘어린이 가족 꿈틀꿈틀 텃밭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프로그램 운영 모습. 진천군 제공
진천군이 도시농업 활성화의 하나로 ‘어린이 가족 꿈틀꿈틀 텃밭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프로그램 운영 모습. 진천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정기 기자] 진천군이 도시농업 활성화의 하나로 ‘어린이 가족 꿈틀꿈틀 텃밭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프로그램은 텃밭 체험을 통한 어린이들의 인성 함양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 농업 중요성 인식과 가족 간 소통 능력 배양을 위해 마련됐다.

지난 2~11일 혁신도시 유휴부지(덕산읍 두촌리 2749번지)에서 커피박을 이용한 퇴비 만들기와 마요네즈를 활용한 방제액, 씨앗 매트, 아쿠아포닉스 만들기 등이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한 가족은 “직접 만든 씨앗 매트를 심은 화분에서 새싹이 올라왔다”며 “이번 교육으로 만들어 본 방제액과 퇴비를 하반기 텃밭에서 배추와 무를 키우는 데 사용해 보고 싶다”고 했다.

군 관계자는 “다양한 작물을 활용한 텃밭 연계 활동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성된 텃밭은 총 70구획이다. 혁신도시 어린이 가족을 대상으로 지난 4월 무료 분양(가구당 3.6㎡)했다. 분양받은 텃밭을 활용해 고추, 방울토마토, 상추 등의 모종을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심고 가꾸며 텃밭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김정기 기자 jay00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