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는 장마철을 맞아 병해충 확산으로 피해가 우려된다며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사진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전경. 아산 = 이 봉 기자
아산시는 장마철을 맞아 병해충 확산으로 피해가 우려된다며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사진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전경. 아산 = 이 봉 기자

[충청투데이 이봉 기자] 아산시는 최근 지속된 폭우와 침수 등으로 농작물의 병해 피해가 나타나고 있어 병해충 방제와 습해 예방 등 농작물 관리에 철저히 해 줄 것을 강조했다.

농작물 관리 방법을 살펴보자면 우선 벼는 도열병, 흰잎마름병, 혹명나방, 잎집무늬마름병 등이 전 농가에서 나타나는 추세로 PLS 적용약제에 따라 병해충 방제를 해 주어야 한다.

특히 도열병은 요즘과 같이 비 오는 날이 계속되어 일조량이 부족할 때, 질소질 비료를 과용한 논 등에서 발생하고 있으므로 출수 전 이삭도열병 적용약제를 반드시 살포해야 하며, 올해는 잎집무늬마름병(문고병) 발생도 심한 편으로 도열병과 동시에 방제하여야 한다.

노지 고추는 장마기 역병과 탄저병의 확산이 우려되어 비가 잠시 내리지 않는 기간에 적용약제를 반드시 살포,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 또는 4종 복비를 5∼7일 간격으로 엽면시비하여 생육을 촉진하고, 쓰러진 고추는 지주대 고정과 끈을 단단히 묶어주며, 씻겨 내려간 포기 흙을 보완해주어야 한다.

배, 사과 등 과수는 부러진 가지를 정비하고, 뿌리가 드러난 곳은 흙으로 메워주고, 점무늬낙엽병 등 적용약제를 살포해 병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

아울러 비닐하우스, 축사 등은 주변 배수로가 막히지는 않았는지 살피며, 침수 방지를 위해 수방 자재를 활용하고, 농기계, 전기시설 등을 점검해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김정규 아산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장마 기간에 벼, 과수, 채소, 특용작물 등 각종 농작물이 일조량 부족과 습해로 연약해져 있으며, 다른 기간에 비해 병해충 피해가 크게 확산할 우려가 있어 철저한 방제가 필요하다”며 방제에 심혈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봉 기자 lb11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