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료 80㎏ 기준 1000원

아산시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콩 수확시기를 맞아 대형 콩 선별기 2대로 ‘콩 선별장’을 운영 농업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아산시 제공
아산시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콩 수확시기를 맞아 대형 콩 선별기 2대로 ‘콩 선별장’을 운영 농업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아산시 제공

[충청투데이 정재호 기자] 아산시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콩 수확시기를 맞아 ‘콩 선별장’이 농업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농업기계 임대사업소에서 운영 중인 콩 선별장은 콩 탈곡기 등의 농기계 7종 72대를 보유 중으로 평일에 대형 콩 선별기 2대를 가동한다. 하루 평균 3400㎏ 정도 콩 정선이 가능하며, 사용료는 80㎏ 기준 1000원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원활한 콩 선별을 위해 탈곡 및 풍구 작업을 마친 ‘마른 콩’을 부탁드리며, 콩을 담을 자루를 넉넉히 챙겨오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미용 농촌자원과장은 “가을 영농철을 맞이해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휴일(토요일) 비상 근무를 시행하는 등 임대사업소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촌 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농촌 인력 부족 해소’와 연계해 농업인이 가까운 지역농협에서 편리하게 콩 정선을 할 수 있도록 대형 콩 선별기 8대를 둔포·선도·영인·온양·탕정농협에 위탁했으며, 추가 수요가 있을 시 확대할 계획이다.

정재호 기자 jjh342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