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스마트팩토리마이스터고등학교가 기숙사 및 실습동 개관을 통해 미래산업사회를 이끌 유능한 기술의 요람으로 변모하고 있다. 아산 스마트고 제공
아산스마트팩토리마이스터고등학교가 기숙사 및 실습동 개관을 통해 미래산업사회를 이끌 유능한 기술의 요람으로 변모하고 있다. 아산 스마트고 제공

[충청투데이 이봉 기자] 한국 최초 스마트팩토리 분야 마이스터고등학교인 아산스마트팩토리마이스터고등학교(이하 스마트고)는 충청남도교육청 김지철 교육감, 강훈식 국회의원, 삼성전자 이태희 스마트팩토리팀장, 협약기업체, 아산시 관계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숙사 및 실습동 개관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신축한 기숙사는 전국 고등학교 최초 2인 1실로 운영되고 있으며, 학생들이 학습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 개선을 위해 개별 책상이 포함된 벙커침대, 최신식 세탁기 및 건조기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학생들의 건전한 신체 활동을 위해 신설된 최신식 체력단련실도 갖추고 있어 학습 및 휴식 환경을 모두 갖춘 최신식 기숙사에 대한 현재 기숙사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또한, 실습동은 스마트팩토리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학습환경 구축을 기반으로 1층에 SMSCP 장비가 있어 스마트팩토리 TestBed 실습 및 스마트팩토리 설계, 구축·운영 실습이 가능하다. 2층에는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과 센서 실습실, 로봇시스템유지보수 실습실이 있어 산업용 협동 로봇과 센서를 이용한 능동적 학습이 가능하며, 3층에는 자동제어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실습과 PLC기반 기계제어기술을 배울 수 있다. 4층에는 스마트팩토리 구축 실습실, 인공지능모델링 실습실이 있어 프로젝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동아리실도 쾌적하게 구성되어 학생들이 자율동아리를 만들어 동아리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아산시와 충청남도교육청 및 중소벤쳐기업부 등의 협력을 통해 2022년 3월 1일 개교한 스마트고는 재학생에게 입학금,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등이 전액 지원되고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다.

조동헌 교장은 “이번 학교 환경개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제조 산업 분야의 변화에 따라 첨단산업과 연계된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생산성, 품질,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공장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특화된 젊은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미래산업사회를 이끌 유능한 기술의 요람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봉 기자 lb11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