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충청투데이 공동캠페인]
저출산 문제 나날이 심화되며 돌봄 서비스 필요성 증가
올해 온종일 돌봄교실 63개원·저녁 돌봄교실 6개원
공립유치원 대상 돌봄교실 지원사업도 올해 첫 물꼬
교실 1층 배치 등 안전관리 심혈… 저출산 문제 기여 전망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저출산 문제가 나날이 심화되면서 유·아동에 대한 ‘돌봄 서비스’의 필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대전의 경우 지난해 합계출산율이 0.84명, 전국적으로는 0.78명에 그쳐 인구와 생산성 감소세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사회 구조적인 문제부터 다양하고 복잡한 원인이 얽힌 것으로 분석되지만 육아와 돌봄에 대한 부담도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

출산 이후에는 경제적, 물리적으로 큰 부담을 떠안을 수밖에 없는데, 이는 여성의 경력단절 등 사회 문제와도 직결된다.

특히 가파르게 늘고 있는 맞벌이 가정과 저소득층의 경우 육아로 인한 부담에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대전시교육청은 이러한 사회적 상황과 요구에 부응해 ‘온종일’ 돌봄 체계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사립 유치원의 연중 온종일 돌봄 서비스를 확대해 학부모의 육아 부담을 줄여나가면서 대전시민들의 ‘일과 가정’ 양립에 기여하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시교육청은 저소득층과 맞벌이 가정 부모들도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질 높은 돌봄 서비스를 확충할 계획이다.
 

◆ 사립유치원 69개원 돌봄 지원사업 확대

대전 동·서부교육지원청은 올해 사립유치원 돌봄교실 지원사업을 대폭 확대했다.

지난해까지 해당 사업에는 총 48개원의 사립유치들이 참여했다.

그러나 올해는 온종일 돌봄교실 63개원, 저녁 돌봄교실 6개원 등 모두 69개원에서 지원사업이 추진 중이며 연간 23억 1000만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온종일 돌봄교실 지원 규모는 1개원당 연 3500만원으로 지난해 보다 500만원 늘었고 저녁 돌봄교실은 250만원이 늘어 연 1750만원으로 책정됐다.

온종일 돌봄교실에 선정된 유치원은 서구 22곳, 유성구 16곳, 중구 11곳, 대덕구 10곳, 동구 4곳 등이다.

저녁 돌봄교실에는 유성구 2곳, 동구 2곳, 중구와 대덕구 각각 1곳씩 선정됐다.

온종일 돌봄교실은 교육과정 전후로 오전 7~9시, 오후 5시~10시에 유아들을 대상으로 돌봄이 이뤄지게 된다.

저녁 돌봄교실에서는 교육과정 이후 오후 5시부터 10시까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돌봄교실은 학부모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해 선정됐으며 책임 교원, 돌봄 전담 인력, 식사 준비 요원 등이 투입된다.

지역 내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선정된 유치원에 재원 중이지 않더라도 돌봄교실을 활용 가능하다.

선정 유치원의 인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하는 유아도 해당 돌봄교실을 신청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맞벌이 가정 등 추가 돌봄이 꼭 필요한 유아의 우선 참여를 원칙으로 하며 지역 여건이나 유치원 실정을 고려해 참여 대상을 확대할 수 있다.

시교육청은 학부모들의 수요와 유치원들의 신청 상황 등을 고려해 사업을 확대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 ‘수요자 맞춤형’ 공립유치원 돌봄교실

공립유치원을 대상으로 한 돌봄교실 지원사업도 올해 처음 물꼬를 텄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공립유치원의 돌봄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 결과다.

올해 처음 추진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돌봄교실 시범운영에는 총 10개 유치원이 선정됐으며 총 6000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될 예정이다.

동부지역에서 선정된 유치원은 대전문창유치원, 중앙유치원, 회덕초 병설유치원, 산내유치원, 대전가양유치원 등 5개원이다.

서부에서는 대전갈마유치원, 문지유치원, 대전성천초 병설유치원, 대전원앙초 병설유치원, 대전호수초 병설유치원 등 5개원이 이름을 올렸다.

각 유치원당 600만원 가량이 투입돼 학부모의 수요와 유치원의 여건에 맞춰 방과후과정 이후 최소 오후 7시까지 돌봄교실이 시범 운영된다.

돌봄교실은 학부모의 수요와 유치원 여건을 고려해 아침·저녁 돌봄 등 방과후과정 최소 보장 시간 이후 연장 운영되며 학부모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해 편성된다.

또 학부모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돌봄 운영은 가능한 무상으로 추진되며 부득이하게 부담금이 발생할 경우 학부모 동의를 구하게 된다.

시교육청은 향후 시범운영 결과와 유치원 내 인력 현황, 학부모들의 수요 등을 바탕으로 사업 확대 여부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 안전관리에도 심혈…부모 부담 경감

시교육청과 동·서부교육지원청은 공·사립유치원 돌봄교실의 안전 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안전과 보행 편의를 위해 돌봄교실을 가급적 1층에 배치하도록 하고 있으며 귀가 원칙, 통학버스 운행수칙, 아동학대 예방 등 안전관리시스템을 강화했다.

공립유치원의 경우 전화, 문자(SMS), 앱(APP)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학부모와의 소통 체계도 대폭 활성화하고 있다.

사립유치원에서는 교육지원청에 임용보고 된 교원이 책임교원으로, 유치원교사 자격 소지자나 보육교사 자격증 소지자가 전담인력으로 투입된다.

또 식사 준비 요원이 원아들에게 제공되는 급·간식의 위생 등을 책임져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시교육청은 공·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한 돌봄교실 지원사업을 확대해 유치원의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학부모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활동은 나날이 심화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지역 내 맞벌이 가구는 2011년 기준 전체 지역 내 가구 중 44.3%(통계청)에서 10년 새 46.7%까지 증가했다.

지역 내 전체 가구 중 절반 가량이 맞벌이 가구인 셈이다. 출산 이후에는 필연적으로 자녀의 보육과 관련된 문제를 겪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 때문에 2018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미혼남녀 20~44세의 출산 및 양육에 가장 필요한 지원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는 9.2%가 ‘다양한 보육 서비스 지원’을 꼽기도 했다.

보육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는 신혼부부 주택공급(26.2%)과 자녀 교육비 지원(21.5%), 보육·유아교육비 지원(14.3%)에 이어 15개 항목 중 4순위를 기록할 정도로 높은 상황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자녀 걱정 없이 일할 수 있도록 원하는 사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맞춤형 돌봄 시스템 구축이 목표"라며 "학부모들의 수요를 반영해 돌봄 서비스를 확대해나가고 이를 통해 학부모의 부담은 줄이고 만족도는 높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