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자격 없는 자원봉사자 근무
모르는 사람과 같이 있는 시간 돼
이용 학생 한 학교당 평균 3명 뿐
사교육 경감 효과 역시 ‘미지수’

돌봄교실. 사진=연합뉴스.
돌봄교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최근 시범 도입된 대전 초등 늘봄학교가 전문 돌봄인력 없이 노인봉사자들로 ‘땜질 운영’되며 기본 취지가 퇴색되고 있다.

양질의 체계적인 돌봄 프로그램을 가동할 돌봄 전담사 대신 임시 인력들로만 채워지며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따른다.

올해 대전시교육청은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초등 늘봄학교 시범교육청으로 선정돼 20교에서 지난달부터 우선 적용되고 있다.

아침(오전 7시30분~9시), 저녁(오후 5~7시) 일시돌봄 교실은 이달 중순부터 본격 시행됐으나 우려했던 돌봄 인력 문제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

돌봄 전담사 충원 없이 해당시간대에 돌봄 전문자격을 갖추지 않은 자원봉사자들로 채워지며 부실 돌봄을 양산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

실제 대전지역 각 학교에는 실버돌봄지원단 자원봉사자들이 아침, 저녁 돌봄에 1명씩 투입돼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아이들 입장에서도 나를 잘 아는 ‘좋은 선생님’과 함께 하는 시간이라기보다 ‘모르는 사람’과 잠깐 같이 있는 시간으로 전락하고 있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인력인 돌봄전담사와 임시 자원봉사자는 아이들의 교육적, 정서적 효과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또 정규과정 외 돌봄의 경우 비상 상황 발생 시 비 전문인력의 대처 역량은 한계가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이후 심화된 초등학생의 교육격차를 좁히는데 비 전문인력은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이 때문인지 도입 전 맞벌이 부부들의 수요가 높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학교 현장의 인기는 시들하다.

늘봄 시범학교 20개 중 아침 돌봄을 운영하는 학교는 14교, 저녁 일시 돌봄은 13교로 이용학생은 한 학교당 각각 평균 3명에 불과하다.

여전히 대부분 학생들은 학교 수업 이후 학원으로 몰리고 있어 사교육 경감 효과 역시 아직은 미지수다.

한 대전지역 초등학생 학부모는 “저녁돌봄은 물론 방과 후 돌봄도 오후 4시 전에 학원으로 아이들이 다 빠진다”며 “제대로 된 돌봄교육 과정이 마련되지 않는 한 아이들 간 학습격차는 더 커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경래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대전지부 조직국장은 “대전 시범학교 현장을 순회하며 모니터링 하고 있는데 수요가 거의 없고 있어도 임시 인력이 잠시 지켜보는 수준”이라며 “학교 현장 업무는 늘어나는데 소화할 수 있는 적정 인력을 투입하지 않은 채 아침, 저녁에 시간 남는 봉사자들이 아이들을 돌보면 되겠지 하는 안일한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교육의 질은 말할 것도 없고 안전 문제도 우려되는데 이 같은 졸속 사업의 피해는 결국 아이들에게 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