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68.6% “내년 최저임금 인상시 신규채용 축소·기존인력 감원”
지역 경영계 “어려운 경기 상황 감안해 최저임금 현상유지 필요한 시점”

연도별 시간당 최저임금 추이. 그래픽 김연아 기자.
연도별 시간당 최저임금 추이.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내년 최저임금 인상 여부를 두고 지역 경영계는 ‘동결 혹은 지역·업종별 차등 인상’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 이후 3고(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장기간 경기 침체를 겪으며 빚더미에 앉은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등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감당키 어렵다는 입장이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중소기업 최저임금 관련 애로 실태 및 의견조사’ 결과를 보면, 설문 참여 중소기업의 68.6%는 내년도 최저임금이 고율 인상될 경우 ‘신규채용 축소’(60.8%)나 ‘기존인력 감원’(7.8%)을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는 최저임금 수준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중소기업 618개사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최저임금을 동결해야 한다는 의견은 전체의 38.3%로 가장 많았고, 1% 내외 인상(21.2%), 인하(2.6%) 등이 뒤를 이었다.

중소기업의 경영·고용환경을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으로는 최저임금 인상(55.2%) 답변이 가장 많았다.

최저임금제도 개선방안으로는 △‘최저임금 인상분에 대한 정부 지원 신설’(67.8%) △‘결정주기 2~3년으로 확대’(16.3%) △‘결정기준에 기업의 지불능력 반영’(10.2%) 순으로 조사됐다.

지역 경영계에서도 경기 상황이 회복될 때까지 최저임금 인상에 브레이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현준 중기중앙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장은 “최저임금을 1만 2000원으로 올리면 일부 업종은 가능하겠지만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인력 무인화를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며 “인건비가 오르면 근로시간을 줄이거나 가족들이 운영하는 등 결국 일자리가 줄어들어 악순환의 반복이다. 어려운 경기 상황을 감안해 최저임금 현상유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강도묵 대전충남경영자총연합회장은 “현재 최저임금을 획일적으로 정하고 있는데 시골과 도시의 경영 환경이 다른 만큼 지역·업종별로 분리해 차등 지급하는 유연성이 있으면 좋겠다”며 “열심히 벌어도 인건비로 다 나가니 요즘 가족 경영 많이 늘어나고 있다. 최저임금을 올리면 일자리는 그와 비례해서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결국 근로자와 사용자 모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전국 소상공인연합회도 지난달 25일 세종 고용노동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도 최저임금 동결을 촉구한 바 있다.

지역 영세 자영업, 소상공인들은 저매출, 경기 악화 상황을 고려한 최저임금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토로하고 있다.

안부용 대전소상공인자영업연합회장은 “매출은 나날이 줄고 경기는 더 안 좋아지는데 당분간은 인건비를 더 올리기 힘든 상황”이라며 “지역 소상공·자영업자들은 최저임금 동결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적어도 자율에 맡기거나 차등 적용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