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장비 이전 ‘비용 문제’ 가장 커
이전 따른 인력 이탈 대응책도 필요

KIST 전경.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제공.
KIST 전경.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제공.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대전 이전을 위해선 세부 전략 마련과 적극적인 대응책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KIST 대전 이전은 과거에도 검토가 되다, 다양한 이유에서 무산됐다.

때문에 앞선 사례를 통해 다양한 과제를 해결해야만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가장 큰 걸림돌은 많은 인력과 연구장비 이전을 위한 ‘비용’이다.

앞서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이 지방으로 이전할 때 KIST가 제외된 것은 연구원 규모가 커 이전 비용이 많이 든다는 이유였다.

KIST는 대규모 연구실험 장비 등을 갖추고 있어, 이를 이전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만 수조원에 달할 것이란 관측이다.

KIST 내부에서도 이전 시 장비를 옮기는 데 막대한 예산이 들어 예산을 마련하는 것 자체가 어려울 것이란 시각이 적지 않다.

1966년 문을 연 KIST는 낙후된 시설 개선을 위해 2004년부터 최근까지 수백억원 이상 예산을 들여 리모델링을 마쳤다.

때문에 막 완공된 건물을 두고 대전으로 이전하는 것 자체가 국가 예산 낭비로 지적될 수 도 있다.

이와함께 홍릉 연구단지의 기능 축소도 우려되는 대목 중 하나다.

KIST가 이전할 경우 수도권에 연구개발(R&D)을 담당하는 연구소가 공백 상태에 빠질 것이란 주장이다.

그동안 많은 기관이 홍릉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며 이로 인해 주변 지역이 슬럼화, 낙후되고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지방 이전에 따른 연구자 이탈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실제 혁신도시 시즌1을 통해 지방 경제는 활기를 찾았지만, 이전 기관은 인력 이탈이라는 문제도 동반했던 만큼 이탈을 막을 대응책도 필요하다.

아직 공식적으로 KIST 이전 검토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나, 벌써부터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 2~3곳이 있어 경쟁도 불가피하다.

일각에선 본원 유치보다 대전에 KIST 지역조직(분원)을 유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하고 있다.

결국 KIST 이전을 위해선 대전시의 세부 전략 마련이나 적극적인 행정력이 요구되고 있다.

출연연 한 구성원은 “KIST가 대전에 오게 하려면 시의 적극적인 지원 약속이 필요하다”며 “혁신도시법에 따라 기본적인 혜택은 물론 기관이 필요하는 요구사항, 현 대덕특구 출연연 간 협력 방안 등 많은 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