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한일관계 함께 노력해 더 많이 얻는 윈윈관계 될 수 있어"
근로시간제 개편안 관련 "주 60시간 이상 건강에 무리 생각 변함 없어"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한일정상회담 이후 지지율이 급락하자 직접 설명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2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한일관계 개선과 노동시간 정책 등에 대해 TV 생중계로 설명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이 설명에 할애된 시간만 23분이다.

윤 대통령은 "저는 작년 5월 대통령 취임 이후, 존재마저 불투명해져 버린 한일관계의 정상화 방안을 고민해 왔다"며 "마치 출구가 없는 미로 속에 갇힌 기분이었다. 그렇지만 손을 놓고 마냥 지켜볼 수만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한일 양국은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가장 가깝게 교류해 온 숙명의 이웃 관계"라며 "독일과 프랑스도 양차 세계대전을 통해 수많은 인명을 희생시키면서 적으로 맞서다가 전후에 전격적으로 화해하고, 이제는 유럽에서 가장 가깝게 협력하는 이웃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일관계는 함께 노력해 함께 더 많이 얻는 윈윈 관계가 될 수 있으며, 또 반드시 그렇게 돼야 한다"면서 "한쪽이 더 얻으면 다른 쪽이 그만큼 더 잃는 제로섬 관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우리는 역사의 새로운 전환점에 서 있다"면서 "국민과 기업에 커다란 혜택으로 보답할 것이고, 무엇보다 미래 청년 세대에게 큰 희망과 기회가 될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한일 두 정상은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필요하면 수시로 만나는 셔틀외교를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순방을 통한 한일 두 나라의 관계 개선 노력이 구체적인 성과와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각 부처에서는 협력 체계 구축과 아울러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근로시간제 개편안에 대해서는 "최근 주당 최대 근로시간에 관해 다소 논란이 있다"며 "저는 주당 60시간 이상 근무는 건강보호 차원에서 무리라고 하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에 대해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의 후퇴라는 의견도 있지만 주당 근로시간의 상한을 정해 놓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노동 약자들의 건강권을 지키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