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한일정상회담 평가
"양국 관계 개선 전환점 마련"
야권 "尹, 일본 하수인 길 택해"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일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일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대통령실은 18일 윤석열 대통령의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양국의 모든 협력 채널을 조속히 복원하고 경제안보와 미래첨단산업 분야로 전략적 협력이 지평을 확대했다"고 평가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양국간 수출규제 조치 등 비우호적 조치를 조속히 철회하자는 방향성을 재확인하고 미래지향적 협력 방향성을 명확해 했다"고 밝혔다.

또 "12년 만의 정상 양자 방문을 통해 그간 역대 최악으로 치달아 온 양국 관계 개선의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대통령실은 한일 정상이 순수한 양자 방문으로 상대국을 찾은 것은 2011년 노다 요시히코 전 총리의 방한과 같은 해 12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방일 이후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방일을 계기로 "정상 간 현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는 ‘셔틀 외교’가 재가동됐다"며 "국정과제인 ‘한일 셔틀외교 복원을 통한 신뢰 회복 및 현안 해결’을 지속해서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전경련과 게이단렌이 발표한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 설립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교류·협력의 촉진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양국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간 ‘경제안보대화’ 출범에 합의한 것에 대해선 "신흥·핵심기술 협력, 기술보호 등 주요 경제안보 이슈에서 양국의 공동 이익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일본에 간 대통령이 국민 뜻대로 행동하지 않고 끝내 일본 하수인의 길을 선택했다"며 비난했다.

이날 오후 서울시청 광장 앞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윤 대통령의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윤 대통령은 선물 보따리는 잔뜩 들고 갔는데 돌아온 건 빈손도 아닌 청구서만 잔뜩"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강제징용 배상 청구권은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인권이다. 피해자 동의 없는 ‘제3자 변제’는 명백한 위법"이라며 "그런데도 윤석열 정권은 ‘대위 변제’를 강행한다. 일본 비위만 맞춘다면 무슨 일이든 하겠다는 굴욕적 태도"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을 거역하고 역사를 저버린 이 무도한 정권을 그대로 두고 볼 수 없다"며 "피해자의 상처를 헤집고 한반도를 진영 대결의 중심으로 몰아넣는 이 굴욕적인 야합을 주권자의 힘으로 반드시 막아내자"고 주장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