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기념사서 "세계사 변화 제대로 준비 못하고 고통받던 과거 되돌아봐야"
與 "옳은 시대정신 반영하고 있다 생각" vs 野 "이완용과 무슨 차이 있나"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병욱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두고 2일 여야가 논쟁을 벌였다.

윤 대통령은 1일 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3·1운동) 그로부터 104년이 지난 오늘 우리는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의 조선 침략은 정당하고, 우리 민족이 부족한 탓이라는 발언으로 읽힐 수 있는 부분이다.

윤 대통령은 "지금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됐다"면서도 역대 대통령들의 기념사와 달리 일본에 과거사 반성 및 사과를 촉구하거나 위안부 및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 등의 현안에 대한 언급을 전혀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야권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매국노 이완용과 윤 대통령의 말 사이에 무슨 차이가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일제 강점과 지배를 합리화시키는 식민사관"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제의 식민 지배에 전 국민이 항거한 날,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 명시된 숭고한 항쟁의 정신과 건국이념을 부정하는 대통령의 기념사였다"고 평가했다.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도 이날 상무집행위원회에서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는 과거사 해결 의지를 찾아볼 수 없는 허망한 단념사였다"며 "역사관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자학사관 궤변사였다"고 지적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의 기념사를 옹호하는데 주력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윤 대통령의 기념사를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한·일 양국은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했다"고 밝혔다.

오히려 야당을 향해 "문재인 정권이 초래한 북핵 안보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한일관계를 정상화하는게 그렇게 못마땅한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기념사가 ‘3·1운동 정신을 훼손했다’면서 죽창을 들고 나섰다. 굴종외교와 종속외교를 앵무새처럼 반복했다"며 "입만 열면 국익 중심 실용외교를 강조하는데, 안보만큼 중요한 실용적 가치가 어디 있나"라고 반박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대통령의 워딩 한 토막, 한 토막이 저는 옳은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오히려 대통령의 기념사를 트집 잡는 반응을 보면 그런 시대착오적인 세계관으로 나라를 어떻게 끌고 가겠다는 건지 정말 측은지심이 든다"고 말했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