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기시다 총리 방한, 한일 관계 정상화 궤도 올라"
회담서 韓 전문가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 시찰·안보 협력 등 합의
기시다 총리 "한국내 우려 잘 알아… 나쁜 영향 주는 방류 안해"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기시다 유코 여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5.7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기시다 유코 여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5.7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한일 정상이 셔틀외교를 통해 양국간 신뢰회복과 관계 발전을 위한 후속조치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은 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안보, 산업, 과학기술, 문화, 미래세대 교류 등과 관련해 철저한 후속 조치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국 전문가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현장 시찰, 북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안보 분야, 반도체 공급망 공조 등에서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기시다 총리의 방한을 통해 정상간 셔틀외교 복원, 그리고 양국관계 정상화가 이제 궤도에 오른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 합의 사항에는 한국 전문가의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 시찰, 북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안보 협력, 반도체 등 공급망 공조 등이 포함됐다.

윤 대통령은 회견에서 후쿠시마 현장 시찰과 관련해 "과학에 기반한 객관적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는 우리 국민의 요구를 고려한 의미 있는 조치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합의에 따라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전문가 시찰단을 오는 23~24일 파견한다.

외교부 당국자는 "가까운 시일 내에 한일 국장급 협의를 개최해 시찰단 파견 구체 내용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혀 이번 열리는 국장급 협의에서는 시찰단 규모와 세부 일정 등이 조율될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총리도 "한국 국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는 점은 잘 인식하고 있다"며 "자국민(일본 국민)과 한국 국민의 건강과 해양 환경에 나쁜 영향을 주는 형식의 방류는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8일 귀국하기 직전 서울에서 취재진에게 "윤 대통령과 신뢰 관계를 한층 강화하고 힘을 합쳐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한다"며 "전날 윤 대통령 관저에 초대 받아 개인적인 것을 포함해 (윤 대통령과의) 신뢰 관계를 깊게 할 수 있었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또 이날 오전 한일의원연맹 간부들과 면담했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한일·일한의원연맹은 양국 관계를 지지하는 중요한 뼈대"라며 "양국의 가교로서 노력해 온 의원연맹에 감사하다"고 언급했다.

기시다 총리는 "양국의 인적 교류가 한층 활발해지면 상호 이해가 깊어지고 양국 관계의 폭과 두께에 영향을 미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층위에서의 교류를 후원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한국 경제인들과도 만나 양국 경제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