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7명 표결 참여, 찬성 139표로 과반 미달
민주 이탈표 상당… 향후 갈등 증폭 우려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 부결 결과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 부결 결과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부결 처리되면서 지역 정치권이 향후 민심의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등과 관련, 이 대표의 구속 수사 필요성에 대한 충청권의 여론이 적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

게다가 일각에서는 체포동의안 표결 과정에서 민주당 내 다수의 이탈표가 발생한 만큼 앞으로 당 내 분열 등 후폭풍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27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이날 오후 열린 본회의에 상정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표결 끝에 과반 미달로 부결됐다.

재적의원 299명 가운데 297명이 투표에 참여했으며 찬성 139표, 반대 138표, 기권 9표, 무효 11표로 집계됐다.

체포동의안 가결에는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이 있어야 가능하다.

특히 표결 전부터 체포동의안 부결에 뜻을 모았던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이 169명인 걸 감안하면 당 내에서 상당 수의 이탈표가 나온 셈이다.

이같은 결과를 두고 지역 정치권에서는 향후 지역 민심이 등을 돌릴 수 있다는 부정적인 전망도 나온다.

앞서 지난 21~23일 진행된 한국갤럽 자체조사(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 대상 95% 신뢰수준에 ±3.1%p)결과, 대전·세종·충청 응답자 56%는 이 대표에 대해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는 전국 평균 49%보다 7%p 높은 결과이며 부산·울산·경남(62%)과 대구·경북(58%)에 이어 세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반대로 '구속 수사 해선 안된다'는 응답은 상대적으로 낮은 29%로 나타났으며 모름·응답거절은 14%로 집계됐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결국 예상했던 결과가 그대로 나온 것"이라면서도 "충청권 민심이 이번 표결 결과를 좋게 받아 들일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게다가 일각에서는 다수의 민주당 이탈표로 인해 가까스로 위기를 넘긴 만큼 향후 당 내홍이 가중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다른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압도적인 부결을 자신하고 있던 상황에서 이 정도 이탈표가 나올 줄은 몰랐을 것"이라며 "친명(친이재명)계를 필두로 한 계파 갈등이 더 거세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세한 여론조사 개요 및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등을 참조하면 된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