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민주에 가결 압박… 李 불체포특권 포기 촉구하기도
민주, 검찰 강압수사 맹비난하며 부결 위한 당내 결속 다져
유권자 여론조사서 ‘구속 찬성’ 49% vs ‘구속 반대’ 41%

24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등에 대한 의사국장의 보고가 이뤄지고 있다. 2023.2.24 사진=연합뉴스.
24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등에 대한 의사국장의 보고가 이뤄지고 있다. 2023.2.24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병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의 27일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 여야가 막판 공방을 벌였다.

체포동의안이 본회의에 보고된 지난 24일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 체포동의안 가결을 압박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충남 서산·태안)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가 무려 한 시간 동안 기자간담회를 열어 자신의 혐의를 변명했다"며 "자신이 내려놓겠다고 약속한 불체포특권도 내려놓지 못하고 거대 야당과 당원 뒤에 꽁꽁 숨더니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민주당 의원을 1대 1로 만나 도와달라고 읍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성 의장은 "이 대표가 조폭 토착세력과 손잡고 권력을 남용한 혐의가 중대하기 때문에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것"이라며 "양심이 마비된 지도자를 국민이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정우택 국회부의장(충북 청주상당)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내년 총선 공천에서 불이익을 받을까봐 두려워 이재명 방탄에 나서는 민주당 의원들의 모습이 개탄스럽다"며 "불체포특권을 공약해 놓고도 자신들의 당리당략에 따라 어떻게 언행을 바꾸는지, 이재명 민주당의 민낯을 똑똑히 기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은 검찰의 강압 수사를 맹비난하며 체포동의안 부결을 위한 내부 결속 다지기에 나섰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매우 부당하다고 총의를 모은 만큼 민주당은 단호하게 표결에 임할 것"이라며 "야당 대표라서 구속해야 한다는 ‘윤석열 검찰’의 정치 영장은 검은 폭정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민주당 전임 시장·군수·구청장 일동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검찰이 내세우고 있는 구속사유는 배임과 제3자 뇌물 혐의 등"이라며 "검찰이 지방정부의 적극행정에 대해서까지 무리한 혐의를 뒤집어씌운다면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장과 상당수의 공무원들 역시 같은 혐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더 나아가 지방자치의 존립 근거를 심각히 훼손하는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이 대표의 구속수사에 대해 찬성하는 의견이 반대 의견보다 높게 나온 여론조사 결과가 공개되기도 했다.

한국갤럽이 21~23일 전국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이 대표 수사에 대해 질문한 결과 ‘구속 수사해야 한다’는 응답은 49%, ‘구속 수사해서는 안 된다’는 응답은 41%였다. ‘모름 및 응답거절’은 11%.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무선(95%)·유선(5%)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9.5%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