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가 추진하는 전국 최초의 공공투자기관인 대전투자금융㈜ 설립에 청신호가 켜졌다. 행정안전부가 대전투자금융 설립에 동의를 하면서다. 가장 큰 관문을 통과한 셈이다. 시는 대전투자금융 설립을 위해 적잖은 공을 들였다. 지난 2022년 8월부터 행정안전부 등과 사전 협의를 거치는가 하면 전문기관의 타당성 검토까지 마쳤다. 하나은행·농협은행·신한은행·KB증권·고려신용정보·기술보증기금 등 6개 금융기관 및 대전상공회의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투자금융은 시중은행과는 사뭇 다르다. 대전투자금융㈜은 시가 출자한 신기술사업금융회사로 요약된다. 지역의 유망 창업·벤처기업에게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투자재원을 제공한다는 설립 취지를 담고 있다. 벤처기업이나 유망기업들이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싶어도 자금조달 문제로 수도권 행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투자금융은 벤처투자의 수도권 집중 해소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려면 창업-성장-회수-재투자에 이르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돼야 한다.

관건은 유망 창업·벤처기업에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재원을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느냐다. 자본금 500억원은 대전시가 전액 출자하기로 했다. 민간자금 조성이 과제로 떠오른다. 설립 후 5년까지는 3000억원을, 2030년에는 5000억원까지 자금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결코 적지 않은 금액이다. 자금이 원활히 수혈될 수 있도록 대비를 철저히 해야겠다. 충청권이 공동추진하고 있는 가칭 ‘충청권 지방은행’과의 교통정리도 필요하다고 본다.

대전투자금융은 오는 7월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격 가동 시 생산유발효과 3178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1270억원, 취업유발 효과 1896명 등 경제적 파급 효과가 만만치 않다.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설립에 나선 만큼 전국 지자체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앞선 사례가 없어 힘든 점도 있겠으나 운용의 묘를 발휘하면 성공모델로 자리매김할 수도 있다. 대전투자금융이 창업·벤처기업의 척박한 환경에 변화의 바람을 몰고 왔으면 하는 기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