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청년정책 시행계획 확정
월세·미래두배 통장 지원 등 담겨
결혼 장려금 지원 등 新사업 도입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대전시가 청년들의 미래와 꿈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정책을 전개한다.

총 1961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청년정책은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 및 문화, 참여 및 권리의 5대 핵심 분야에 걸쳐 66개의 세부 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4일 시에 따르면 2024년 제1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열고 2024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심의·확정했다.

분야별로 보면 일자리 분야 21개 사업에 98억원, 주거 분야 7개 사업에 1475억원, 교육 분야 8개 사업에 186억원, 복지·문화 분야 18개 사업에 151억원, 참여·권리 분야 12개 사업에 51억원을 지원한다.

일자리 분야에서는 대전형 코업청년 뉴리더 양성과 나노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에 31억원을 투자해 청년들에게 고품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주거 분야에서는 청년 주택 공급과 청년 월세 지원사업에 557억원을 투입해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도모한다.

교육 분야에서는 반도체 공학대학원과 양자대학원 지원에 83억원을 배정해 청년들이 최첨단 과학기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복지 및 문화 분야에서는 미래두배 청년통장 지원과 청년 부상제대군인 등 진로탐색비 지원에 28억원을 투자해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과 문화적 풍요로움을 증진시킨다.

참여 및 권리 분야에서는 대전청년내일재단 설립 및 운영과 대전청년마을 시범조성에 26억원을 지원해 청년들의 사회적 참여와 권리 신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시는 올해 새로운 사업들도 도입한다.

청년부부 결혼 장려금 지원,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도전 지원사업, 청년 부상 제대군인 등 진로탐색비 지원사업, 가족돌봄청년 지원사업 등은 청년들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대응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청년정책의 중심축이 될 대전청년내일재단의 개원도 앞두고 있다.

이 재단은 청년 일자리, 주거, 복지, 문화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청년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종합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는 청년들이 주도하는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그들의 미래를 위한 확실한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민선 8기 일류경제도시 슬로건은 청년의 미래를 위한 슬로건이다"라며 "청년이 살고 싶고, 청년의 꿈이 실현되는 대전을 위해 청년과 함께 동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